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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장작법

서평 쓰는 법

by Ddak daddy 2019. 1. 17.



서평 쓰는 법



review라는 말의 사전적 의미를 면밀히 검토해보면 결국 서평이란 우선 대상이 되는 저작을 여러 차례 검토하는 행위를 우선의 조건으로 한다.

저작을 검토하고 논평하는 것은 역사학도가 행하는 일의 본질적인 한 부분이다. 이 일은 또한 역사학이라는 전공이 어떻게 作動하는가를 이해하는 과정에서 여러분 자신을 훈련하는 좋은 방법이다. 여러분의 교사는 아마도 중요한 저작의 서평을 쓰라고 요구할 것이다. 우선 시작하기 전에 당신이 공부하고 있는 시기와 지역에 대한 저작의 서평(book reviews)을 게재한 학술잡지를 보라. 역사학계의 거의 모든 학술잡지가 서평을 게재하고 있으며, 그 중의 일부는 매우 길어 하나의 진지한 소논문에 가깝다. 여러분이 이용할 수 있는 도서관의 정기간행물실에서 한 두 시간 동안 서평을 읽는 것은 당신 자신이 작성할 서평에서 형식을 구성하고 모방하는 데 매우 도움이 될 것이다. 여러분이 스스로 논평하고자 하는 저작에 대하여 몇 개의 학술적인 서평을 발견하면, 당신은 그 책과 저자에 대해 엄청나게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으리라. 그리고 여러분은 또한 스스로의 서평에서 다루어야 하리라고 생각하는 주요 논점을 보게 될 것이다.

그러나 기억하라! 여러분에게는 근본적인 정직이 요구된다. 즉 여러분이 참가하고 있는 강좌의 과제를 위해 논평하려는 책에 대해서 누군가 다른 사람이 작성한 서평에서 무엇인가를 취한다면, 그렇게 한다고 말해야 한다.

여기에 여러분이 좋은 서평을 쓰는데 도움이 될 몇 가지 요점을 제시한다.

1. 언제나 저자의 주제(major theme), 저자가 그 책을 썼던 동기(motive)를 언급하라. 가장 자주 저자의 동기는 여러분이 항상 먼저 읽게 마련인 서언(preface)에 표명되어 있는 것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저작 전체를 읽기 전에 우선 책의 서언, 서론, 그리고 마지막 章(chapter)을 읽는 것은 좋은 생각이다. 마지막 章을 읽으면서, 여러분은 저작의 나머지 부분을 읽는 것같이 저자의 강조점이 어디에 있는 지를 알게된다. 내가 학생들에게 마지막 장을 먼저 읽어야 한다고 말했을 때, 어떤 학생이 책상을 치면서 "아니오!"라고 외친 적이 있었다. 나는 그에게 역사책이란 소설이 아니라고 말했더니, 그는 좀 진정이 된 것 같아 보였다.

2. 저자가 제시하는 증거를 간단히 요약하라.

3. 저자가 어떤 사람인지를 확인하라. 그러나 저자에 대해 불필요하거나 지나친 주장으로 시간을 낭비하지는 말아라. 저자가 그 책을 쓰는데 "자격을 잘 갖추었다" 라는 따위로 말하는 것은 상투적인 소리이다.

4. 책의 문체에 대해서 장황한 서술을 피하라. 문체가 '좋다, 나쁘다, 흥미롭다, 또는 지루하다' 라는 정도로 말하면 충분하다. 만약 어떤 책의 문체가 특히 잘 되었거나, 이해할 수 없을 지경이면, 여러분은 좋거나 나쁜 문체를 예시하기 위한 문장을 인용할 수도 있다. 그러나 초점을 잃지 말아라.

5. "이 책은 재미있다," 또는 "이 책은 지루하다"라는 식의 일반화를 피하라. 여러분이 서평을 제대로 하면, 독자는 여러분이 그 책의 어디가 흥미있거나 지루하다고 보는지를 알 수 있다. 그리고 기억하라! 만약 여러분이 그 책이 지루하다고 느낀다면, 과오는 책이라기 보다 오히려 여러분 스스로에게 있으리라는 점을. 나는 아직도 내가 공부하던 테네시 대학(University of Tennessee)시절의 고대사 교수를 기억한다. 내가 플루타르크를 읽는 것이 지루하다고 말하자, 그는 엄격한 어조로 이렇게 말했다. "모리스씨, 당신은 플루타르크가 지루하다고 말할 자격이 아직 없어요." 그가 옳았다.

6. 저작에 대한 감정적인 공격을 피하라. 학문적 행위라는 것은 항상 예의 바른 것은 아니다. 그러나 그러해야 한다. 타인의 저작에 대해 야만적인 공격을 가하는 서평자는 대개 스스로를 바보로 만드는 것이다. 물론 그들은 그들이 분쇄하려고 하는 책 때문에 친구를 얻을지도 모르지만...

7. 책에 대해 무언가 부정적인 것을 말해야 한다는 중압감을 느끼지 말아라. 여러분이 오류(inaccuracies)를 발견하면, 그것을 말하라. 그리고 여러분이 저자의 해석과 이러 저러한 점에서 동의하지 않으면, 그 점을 말하라. 물론 점잖은 어조로 여러분나름의 이유를 대면서. 기억하라. 책에 대해서 사소한 결함을 들먹이는 것은 당신을 어리석거나 불공정(unfair)한 인물로 만들 것이다. 저자가 의도하는 의미를 곡해하게 하는 정도가 아니라면, 誤字를 지적하는 따위로 시간을 낭비하지 말아라.

8. 저자가 쓴 책을 판단하라. 여러분은 저자가 책을 달리 썼기를 바랄지도 모른다. 또 여러분 자신이 다른 책을 쓸지도 모른다. 그러나 저자는 바로 이 책을 썼다. 만약 그 책이 써질 필요가 없는 것이라면, 그 것이 우리 분야의 지식에 아무 것도 보태는 것이 없다면, 그 결론이 증거로 충분히 입증되지 못한다면, 그렇다고 말하라. 그러나 논평하는 책이, 마치 달리 써져야 한다는 식으로 논평하지는 말하라.

9. 모든 좋은 책도 사소한 결함이 있다는 점을 항상 기억하라! 저자는 아마도 사실(fact)을 언급하는 데 약간의 사소한 실수를 할 수 있거나 다소간 의심스러운 판단을 할지도 모른다. 그렇다 해도, 그 책은 대단히 가치가 있을 것이다. 당신이 약간의 결함을 발견했다고 해서, 그 책을 비난하지는 말아라. 책을 하나의 전체로서 판단하도록 노력하라.

10. 여러분 자신의 경험―당신의 독서(reading), 당신의 思考(thought), 당신의 熟考
(reflections), 당신의 回想(recollections)―을 검토하고 있는 책에 연결지어라. 만약 여러분이 20세기초 중국에 관한 책을 검토하는데, 여러분이 이미 중국을 여행한 적이 있다고 하면, 당신은 책을 논평하는데 여행에서 받은 스스로의 인상을 연결지을 수 있으리라. 여러분이 책을 검토하고 논평할 때 당신이 받은 교육의 광범한 부분을 이용하려고 노력하라. 만약 여러분이 이 수업과 연관되는 다른 강좌에서 다른 책을 읽었다면, 당신의 서평에서 그러한 책에서 얻은 약간의 것을 언급하라. 만약 저자가 간과한 사실을 알고 있으면, 그러한 것을 언급하라.

11. 사실상 여러분이 알고 있는 모든 것이 논평하고자 하는 책 자체에서 얻었음에도 불구하고, 저자가 다루는 주제에 대해서 독립적인 지식을 갖고 있는 것처럼 쓰는 것을 피하라. 당신이 그렇지 않은데도 전문가인 척 하지 마라. 정직하라.

12. 선택적으로 인용하라. 그러나 여러분이 검토하고 있는 책에서 공평하게 인용하라. 인용은 그 책의 어조와 분위기에 대한 약간의 감각을 전한다. 인용은 사고를 예리하고 신랄한 방식으로 표현할 수 있다. 여러분이 논평하는 저자의 문장 자체는 여러분 자신의 書評에 독특한 향신료를 가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13. 긴 토막의 인용을 피하라. 여러분은 여러분의 독자에게 논평하는 책을 모조리 흡수했다는 것을 보여주어야 한다. 만약 여러분이 독자에게 너무 많은 긴 인용을 제시한다면, 이들은 다음과 같이 추측할 것이다. 즉 당신은 독자들에게 당신이 스스로 했어야 할 숙고와 분석을 하라고 요구하는 것이라고...

14. 책을 읽어라. 이것은 아마도 서평을 작성하는 것에 관해서 가장 중요한 충고이리라. 예나 지금이나 전문적인 역사가조차 학술잡지에 논평을 하는 책을 완전히 읽지 않는다. 여러분들은 성난 저자가 항의문을 쓰는 것을 보면 논평자들이 범한 오류를 알 수 있다. 그러한 일이 여러분에게 일어나지 않도록 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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