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롭지 않은 새해의 시 1
이동순 새해가 왔는가 미처 맞이할 겨를도 없이 불쑥 들이닥친 길손처럼 새해는 와 버렸는가 어제 방구석에 쌓인 먼지도 그대로 내 서가의 해방기념시집의 찢어진 표지 그 위를 번져 가는 곰팡도 아직 못 쓸고 있는데 새해는 불현듯 와 버렸는가 파헤쳐 놓은 수도공사도 끝내지 못했는데 태어나리라던 아기예수도 아직 태어나지 않았는데 여지껏 나무에 대룽대룽 매달려 애잔한 잎들은 팔랑이는데 못다 쓴 원고뭉치는 그대로 밀려 있는데 미처 남쪽으로 떠나지 못한 새들도 있는데 불현듯 불현듯 새해는 왔는가 기다리던 첫눈도 나리지 않고 적적한 마당귀를 덮고 있는 김장독 이엉 사이로 시궁쥐만 분주히 쏘다니는데 새해는 왔는가 헛꿈을 잔뜩 안고 돌아와 저 혼자 설레이는 놈팡이처럼 새해는 왔는가 와서 무얼 하려는가 모듬판에서 돌아오는 밤 이미 자정을 넘겨 볼에 스미는 찬 기운 텅 빈 호주머니와 마음 속으로 아무거나 새것이라면 마구 채워야 하는 걸까
원고지 쓰는 법은 선생님마다 조금씩 다르게 설명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다음 요령대로 쓰면 대체로 되리라고 봅니다.
1) 첫째 줄은 비운다.
2) 제목은 둘째 줄 가운데에 쓴다.
3) 지은이는 셋째 줄에 쓰는데, 끝의 두 칸은 비운다.
4) 넷째 줄은 비운다.
5) 시는 다섯째 줄부터 쓰되, 각 행마다 앞의 두 칸은 비운다.
6) 시의 행이 길어서 두 줄이 넘을 경우, 첫 칸은 비운다.
7) 연이 나뉠 때는 한 줄을 비운다.
1. 칸쓰기한 칸에 한 자 쓰기를 원칙으로 한다.문장부호도 한 칸에 한 자 쓰기를 원칙으로 한다.단, 행 끝에 치는 부호는 예외로 하고, 줄표(-), 줄임표(......)는 두 칸으로 한다.로마자의 경우 대문자는 한 칸에 한 자를 쓰고, 소문자는 한 칸에 두 자를 쓴다.아라비아 숫자는 한 칸에 두 자를 쓴다.m, cm, mm, g, kg 따위의 단위표시는 한 칸에 쓴다.새 단락으로 접어들 때는 언제나 첫 칸을 비운다.(줄갈이)긴 인용단락을 쓸 때는 드러내기 위해서 그 단락 전체의 왼쪽 두 칸을 모두 비운다.(인용단락의 첫 글자는 넷째 칸부터 쓰게 됨.)대화문은 독립된 단락은 아니나 준독립 단락으로 취급하여, 첫 칸을 비워 쓴다.큰따옴표(" ")로 묶을 때도 그렇고, 줄표를 써서 대화문을 나타낼 때도 그러하다.가닥치기(조목 벌임)의 번호 앞은 적당히 비운다.인용할 경우엔 보통 두 칸 정도 비워 쓴다.2. 줄쓰기제목의 앞 뒤 줄은 비운다.본문의 앞은 한 줄이나 그 이상 비운다.다음과 같이 독립 단락임을 보일 경우에는 앞 뒤 한 줄씩을 비운다. *앞의 내용과 사뭇 달라서, 그냥 붙여쓰면 문맥의 혼란을 일으킬 우려가 있을 경우 (시간의 변화, 공간의 변화, 화제의 변화) *액자소설 등 이야기 속의 이야기임을 나타낼 경우 *긴 인용단락일 경우(이 경우에는 두 칸씩을 비울 필요가 없게 됨.) *시 따위를 인용할 경우원고지 끝줄로 독립단락이 마쳐질 경우, 다음 장 첫 줄을 비우지 않고 앞 장 원고지 밑에 표로써 띄어쓰기를 나타낸다.
원고지 쓰는 방법@첫머리원고지의 첫머리에는 글의 종류, 제목 및 부제목, 소속과 이름 등을쓴다.1) 글의 종류원고지 1행의 두번째 칸부터 글의 종류를 쓴다.2) 제목과 부제목(1) 제목은 2행 중심부에 쓴다. 만약, 제목이 두서너 자일 때는 두어 칸을 벌려 써서 미적 조화를 이루도록 한다.(2) 제목을 쓸 때에는 문장 부호에 유의한다. 마침표는 찍지 않는다. 물음표와 느낌표는 가능한 붙이지 않는다. 같은 계열의 낱말이 반복될 때는 쉼표 대신 가운뎃점을 쓴다. 줄임표(...)는 사용하지 않는다.(3) 긴 제목은 첫 행은 좌측으로, 둘째 향은 우측으로 해서 두 행을 잡아 쓴다.(4)부제는 양 끝에 줄표(-)를 표시하여 본 제목 아랫줄에 쓴다.3)소속과 이름 원래는 제목 아래의 1행을 비우고 난 뒤(4행)부터 쓰는 것이나, 일반적으로 소속은 3행에,이름은 4행의 오른쪽에 쓴다.(1) 소속과 이름의 끝자는 2칸을 비우고 쓴다. 단, 이름은 소속 다음 행에 쓴다.붙임> 성과 이름은 붙여 쓰지만, 구분할 필요가 있을 때는 띄어 쓴다.(2) 이름의 각 글자 사이는 한 두 칸씩 띄어 써도 좋다.붙임> 이름만 적거나, 소속·이름을 한 줄에 적을 경우에는 제목 아래 한 줄을 비운다.@본문1)글자는 한 칸에 한 자씩2)숫자와 알파벳(1)로마 숫자, 알파벳 문자, 낱자로 된 아라비아 숫자는 한 칸에 한 자씩 쓴다.(2)두 자 이상의 아라비아 숫자나 알파벳 소문자는 한 칸에 두 자씩 쓴다.3)앞 칸 비우기(1)글을 처음 시작할 때, 단락이 바뀔 때 둘째 칸부터 쓴다.(2)대화는 둘째 칸부터 따옴표(")로 행을 바꾸어 시작하고 짧은 대화라도 한 줄에 같이 쓰지 않는다.(3)본문에 인용문을 사용할 때에, 줄을 따로 잡아 쓰는 경우에는 인용문 전체를 한 칸씩 들여 쓴다.(4)항목별로 나열할 때는 한 칸씩 비우고 쓴다.(5)소항목, 단락 표제를 표시할 때도 한 칸씩 비우고 쓴다.(6)인용문 내에서는 문단이 바뀔 때 앞의 두 칸을 비운다.(7)시, 시조, 인용문에서는 앞의 두 칸을 비운다.4)첫 칸을 비우지 않을 때(1)단락이나 문장 내에서는 처음의 시작만 첫 칸을 비운다. 줄의 끝에서 비울 칸이 없을 경우는 V을 하고 첫 칸부터 글을 써 나간다.(2)-할, -(라)고, -하고, -등의, -하기에, -한다 등 이어받는 말은 다음 줄 첫 칸 부터 쓴다.@문장부호1)문장 부호도 한 칸에 하나씩 표기한다.2)물음표(?), 느낌표(!) 등의 문장 부호 다음은 한 칸씩 뛴다.3)줄표(-)는 두 칸에 쓴다.4)줄임표(……)는 한 칸에 세 점 찍는다.5)문장 부호, 숫자, 알파벳 등이 잇달라 올 때 각각 다른 칸에 쓴다.6)줄 끝에서의 부호 처리(1)문장 부호를 찍을 칸이 없을 때 끼움표(∧)속에 처리한다.(2)따옴표(""):묶음표([])처럼 두 부호가 한 짝을 이룰 때는 줄 끝부터 시작되는 것을 피하여 끝 칸을 비우고 다음 줄 첫 칸부터 부호를 처리해도 된다.
원고지 쓰는 방법
@첫머리
원고지의 첫머리에는 글의 종류, 제목 및 부제목, 소속과 이름 등을쓴다.
1) 글의 종류
원고지 1행의 두번째 칸부터 글의 종류를 쓴다.
2) 제목과 부제목
(1) 제목은 2행 중심부에 쓴다.
만약, 제목이 두서너 자일 때는 두어 칸을 벌려 써서 미적 조화를 이루도록 한다.
(2) 제목을 쓸 때에는 문장 부호에 유의한다.
마침표는 찍지 않는다.
물음표와 느낌표는 가능한 붙이지 않는다.
같은 계열의 낱말이 반복될 때는 쉼표 대신 가운뎃점을 쓴다.
줄임표(...)는 사용하지 않는다.
(3) 긴 제목은 첫 행은 좌측으로, 둘째 향은 우측으로 해서 두 행을 잡아 쓴다.
(4)부제는 양 끝에 줄표(-)를 표시하여 본 제목 아랫줄에 쓴다.
3)소속과 이름 원래는 제목 아래의 1행을 비우고 난 뒤(4행)부터 쓰는 것이나, 일반적으로 소속은 3행에,이름은 4행의 오른쪽에 쓴다.
(1) 소속과 이름의 끝자는 2칸을 비우고 쓴다. 단, 이름은 소속 다음 행에 쓴다.
붙임> 성과 이름은 붙여 쓰지만, 구분할 필요가 있을 때는 띄어 쓴다.
(2) 이름의 각 글자 사이는 한 두 칸씩 띄어 써도 좋다.
붙임> 이름만 적거나, 소속·이름을 한 줄에 적을 경우에는 제목 아래 한 줄을 비운다.
@본문
1)글자는 한 칸에 한 자씩
2)숫자와 알파벳
(1)로마 숫자, 알파벳 문자, 낱자로 된 아라비아 숫자는 한 칸에 한 자씩 쓴다.
(2)두 자 이상의 아라비아 숫자나 알파벳 소문자는 한 칸에 두 자씩 쓴다.
3)앞 칸 비우기
(1)글을 처음 시작할 때, 단락이 바뀔 때 둘째 칸부터 쓴다.
(2)대화는 둘째 칸부터 따옴표(")로 행을 바꾸어 시작하고 짧은 대화라도 한 줄에 같이 쓰지 않는다.
(3)본문에 인용문을 사용할 때에, 줄을 따로 잡아 쓰는 경우에는 인용문 전체를 한 칸씩 들여 쓴다.
(4)항목별로 나열할 때는 한 칸씩 비우고 쓴다.
(5)소항목, 단락 표제를 표시할 때도 한 칸씩 비우고 쓴다.
(6)인용문 내에서는 문단이 바뀔 때 앞의 두 칸을 비운다.
(7)시, 시조, 인용문에서는 앞의 두 칸을 비운다.
4)첫 칸을 비우지 않을 때
(1)단락이나 문장 내에서는 처음의 시작만 첫 칸을 비운다. 줄의 끝에서 비울 칸이 없을 경우는 V을 하고 첫 칸부터 글을 써 나간다.
(2)-할, -(라)고, -하고, -등의, -하기에, -한다 등 이어받는 말은 다음 줄 첫 칸 부터 쓴다.
@문장부호
1)문장 부호도 한 칸에 하나씩 표기한다.
2)물음표(?), 느낌표(!) 등의 문장 부호 다음은 한 칸씩 뛴다.
3)줄표(-)는 두 칸에 쓴다.
4)줄임표(……)는 한 칸에 세 점 찍는다.
5)문장 부호, 숫자, 알파벳 등이 잇달라 올 때 각각 다른 칸에 쓴다.
6)줄 끝에서의 부호 처리
(1)문장 부호를 찍을 칸이 없을 때 끼움표(∧)속에 처리한다.
(2)따옴표(""):묶음표([])처럼 두 부호가 한 짝을 이룰 때는 줄 끝부터 시작되는 것을 피하여 끝 칸을 비우고 다음 줄 첫 칸부터 부호를 처리해도 된다.
3. 문장 부호 쓰기(이름과 그 사용)
-마침표(온점, 물음표, 느낌표) -쉼표(반점, 가운뎃점, 쌍점) -따옴표(큰따옴표, 작은 따옴표) -묶음표(소괄호, 중괄호, 대괄호) -이음표(줄표, 붙임표. 물결표) -드러냄표와 숨김표
청소년용 원고지 사용법
1. 글의 종류와 제목 쓰기
2. 제목과 부제 쓰기
3. 소속과 성명 쓰기
4. 본문 시작하기
5. 한 칸 들여쓰기
6. 두 칸 들여쓰기
7. 첫 칸 채우기
8. 띄어쓰기
9. 줄 바꾸기
10. 한 줄 비우기
11. 시 쓰기
12. 숫자와 알파벳 쓰기
문장부호
1. 부호 표시
2. 부호와 띄어 쓰기
3. 문장 부호 쓰기(이름과 그 사용)
마침표(온점, 물음표, 느낌표)
쉼표(반점, 가운뎃점, 쌍점)
따옴표(큰따옴표, 작은 따옴표)
묶음표(소괄호, 중괄호, 대괄호)
이음표(줄표, 붙임표. 물결표)
드러냄표와 숨김표
어린이용 원고지 사용법
1. 글의 종류와 제목 쓰기
2. 제목과 문장부호
3. 제목을 쓸 때 주의할 점
4. 학교와 이름 쓰기
5. 내용 쓰기
6. 한 칸 들여쓰기
7. 두 칸 들여쓰기
8. 첫 칸 채워쓰기
9. 줄 바꿔 쓰기
10. 한 줄 비우기
11. 동시 쓰기
12. 숫자와 영어 단어 쓰기
13. 문장 부호 쓰기
14. 줄 끝에서의 문장부호 처리
'문장작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논문 쓰는 법 (0) | 2019.01.17 |
---|---|
시나리오 쓰는 법 (0) | 2019.01.17 |
소설 쓰는 법과 시나리오 쓰는 법 (0) | 2019.01.17 |
유시민이 말하는 글 잘 쓰는 법 (0) | 2019.01.17 |
수필 쓰는 법 (0) | 2019.01.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