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장작법 소설 쓰는 법과 시나리오 쓰는 법 by Ddak daddy 2019. 1. 17. 소설 쓰는법과 시나리오 쓰는법 소설쓰는법과 시나리오 쓰는법 어렷을때부터 책읽는걸 좋아햇엇습니다 그래서 항상 책을써보고 싶다고생각햇는데요 어느정돈 쓸수잇을것같은데여 인터넷소설을 보면 상당히길던데요 어떻게 그렇게까지 길게쓸수잇죠 전 만이 못쓸것같은데여 제가 쓸려고 하는 내용은 마지막에 비극적으로 끝나는 한남자의 사랑인데여 소설길게 쓰는법좀알려주세여 그리고 시나리오도 써볼려는데요 소설쓰면서 같은걸로 해볼려는데 같은소설내용으로요 소설에서 시나리오 어떤방법으로 바꿔지나요 그리고 소설쓸데 유의점같은거 말씀해주셧음해여 귀여니같은 인터넷 소설가가 되볼려구요 나이는 고딩1 남이에여 그리고 소설하고 시나리오하고 혼동되는데요 소설은 몃인칭인지 그리고 배경화면같은건 어떻게 말로써야 할가요 말이많네여 인터넷 소설이나 그냥 일반 로맨스나 일반 소설이나 맞춤법을 좀 중시해야합니다.띄어쓰기도 그렇고. 일단 그런거 중점으로 신경쓰시고 (이부분은 한글에서 작업하시면 상당부분 수월합니다.) 책 많이 읽으셔야하고 그만큼 많이 써보셔야해요.소설은 작가입장에서 보거나 주인공 시점으로보거나 타인의 입장에서 보는 것이 있습니다. 각각 느낌이 달라지겠죠. 작가입장에서 볼경우 작가는 그 인물들의 행동에 대해 모든걸 알고 있듯이 써야하구요. 주인공입장에서 볼땐 주인공의 주관적인 감정등이 중요하겠죠. 보통 인터넷 소설은 주인공입장에서들 많이 쓰더라구요. 시나리오는 국어교과서에 나오는 극본하고 비슷하다고 보시면 되구요.국어책에 보면 쓰기 관련한 내용이 나올꺼에요.그거 보시고 연습하시면 돼요. 참고로 길게 쓰는 건 사람에 따라 다르겠지만 시간이 꽤 많이 걸립니다. 인터넷상 돌아다니는 대본의 대부분이 시나리오작가지망생이 공부하기 위해 영화를 시나리오로 바꾼거라고 보여지는데요. (뭐 이건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입니다만... ) 이거 봐도 도움이 될 듯 싶습니다. 저도 지금 시나리오관련 책을 보는데요.전공영화(자신이 목표를 삼고 공부할 영화라더군요.)를 선택해서 열번정도 보면서 시나리오로 옮겨 쓰는거부터 시작하라고 하더라구요. 작가의 꿈 꼭 이루시길 바래요. 소설쓰기 차례를 알아본다 소설은 쓰고 싶어서 쓰고, 쓰지 않고는 견딜 수 없기 때문에 그런, 절실함과 아픔, 절망, 고통, 열등감을 승화시키기위해 쓴다. 그런데 소설을 쓰기 위해서는 먼저 소설쓰기에 대한 설레임과 욕구, 욕망그리고 자신의 소설과 소설을 쓰는것 자체에 대한 애착이 있어야 한다. 또한 인간과 사회와 역사에 대한 관심과 애정을 통해 그 속에 숨겨진 진실과 문제를 발견하는 데서 부터 소설쓰기는 시작된다. 그리고 소설을 쓰기 위한 여러번의 시행착오등의 훈련된 재능이 요구된다. 1. 전제 어떤이야기와 작가의 의식, 생각이 적절히 배합되어야 소설이 만들어 진다. 소설의 그릇이 소설담는 그릇이라면, 소설쓰기의 절차는 그릇만드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잘빚은 그릇만이 정성이 들어간 그릇만이 훌륭한 자기로서 탄생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2. 절차 1) 발상 의도나 모티브라고도 하는데, 무엇을 쓸것인가라는 주제와도 상통한다고 보면된다.영감, 관찰, 추억, 사건등 어떠한 것도 창작동기가 될 수 있지만 작가가 고려해야 할 사항이 있다. 첫째, 자기가 가장 잘 아는 문제여야 하며, 둘째, 그 시대의 가장 절실한 문제이고, 셋째, 그 시대의 공통 관심사인가, 넷째, 시공을 초월한 문제인가를 살펴 소재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혹, 나는 이런 것을 써보고 싶다는 의욕만으로 소설을 시작하게 되었다간 더이상 쓸 소재가 없어 도중하차하는 경우를 많이 본다. 이우혁이 퇴마록을 쓰기위해 얼마나 많은 정보를 탐색해 다니는지 알게되면 아마도 퇴마록 비스무리한 소설은 쓰기 싫어질 것이다. 적어도 작가는 전문적인 내용이 되었든 뭐가 되었든 간에 자신이 쓰고자 하는 내용에 대해서는 잘 알고 있어야 한다. 2) 구상 작가의 생각에 살을 붙여 세계로서 완성시키는 작업이다. 먼저 이야기에서 주제를 끌어내야 한다. 즉 소설이 도착하는 방향을 결정짓는 작가의 태도나 판단이 내려져야 한다는 소리다. 그러나 주제는 바탕에 깔린채 이야기가 진행되도록 한다. 드러내놓고 이건 이런 주제다라고 내놓으면 누가 궁금해서 소설을 읽겠는가. 둘째, 효율적으로 표현할 방법을 찾아야 한다. 히라노 게이치로의 일식처럼 화자가 과거의 이야기를 서술해가는 형식이 될때는 철저히 과거회상방식으로 문체를 이어가야 하며, 배경은 과거의 어느 시점이 되야하고, 화자도 일인칭주인공시점으로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고스란히 드러낼 준비도 해야하고, 화자자체에 대한 이해, 다시말해 수도사로서의 입장을 제대로 이해시킬 수 있는 정리가 되어있어야 한다. 셋째, 형상화할 줄거리를 만들어야 한다. 넷째, 충분한 사건등을 준비해야한다. 특히 사건이나 이벤트구상에서 초보자들이 저지르는 잘못이 있는데, 자신이 상상하는 어떠한 것을 끼워넣기 위해 오히려 작품을 망쳐놓기도 한다. 그것은 절대적인 작가의 욕심에서 시작된다. 언제나 문학작품을 내놓는 작가는 냉철하게 자신의 소설에 어떤것이 들어가야 알맞게 배열되나를 생각하며 사건을 만들어가야한다. 3) 줄거리작성 머리 속에서 구상된 것을 메모하면서 줄거리작성은 시작된다. 작품이 전개될 방향을 충분히 생각하여 대충의 얼개를 짜고 플롯을 구체적으로 생각해본다. 줄거리는 개요를 작성하고 큰 줄기를 결정한 후에 장면이나 삽화, 사건등을 체계화해서 전개방법을 결정하고 인물과 배경을 설정하면 된다. 장편일 때는 부수인물도 고려하는 것도 중요하다. 4) 취재와 창작노트 아무래도 실감나는 정보와 지식이 독자의 신뢰를 얻고 소설을 살리는 길이 된다. 작품에 필요한 문제에 관해서는 물론 전문가적인 해석이 필요하므로 미리 현지답사나 문헌조사, 인터뷰등을 해놓는 것도 좋다. 5) 집필 제목정하기, 초고작성, 서두, 효과적인 반전 등을 고려해야하고 꼭 필요한 이야기만을 쓰는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 그리고 일단 시작하면 끝을 본다. 작품에 대한 진실된 평가를 위해서는 얼추맞추어져 완성이 된 작품이라도 기막힌 구성의 미완성의 작품보다 낫다는 걸 명심해야 한다. 6) 퇴고 맞춤법이나 오탈자, 잘못된 문장을 확인하고 삭제 보충하며, 순서를 다시 살피는 과정이다. 때로는 작가가 무리하게 욕심을 부려 끼워넣은 내용이라도 주제와 맞지 않게 전개될 때에는 완전히 새로 쓰는 것도 필요하다. Plot(꾸미다, 줄거리) 작성 하는 법을 배운다 outlind을 만든다음에는 플롯으로 이야기를 구체화 시켜야 한다. 그러므로 플롯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1. 구성의 뜻 구성은 사건의 배열, 고안, 조정, 조직을 암시하며, 이야기를 소설로 만드는데 필요한 계획을 뜻한다. Outline이 청사진, 조감도에 가깝다면 구성은 실제 구조를 구체적으로 도면화한 설계도라 할 수 있다. 2. 플롯의 유형 1) 주인공이 처한 상황에 중대한 변화가 발생할 때, 행위의 플롯 2) 주인공의 도덕적 성격에 중대한 변화가 있을 때, 성격의 플롯 3) 주인공의 생각이나 감정에 중대한 변화가 있을 때, 사상의 플롯이라고 분류하기도 하는데, 언제나 유약한 성격의 소년이 부모를 잃고 원수를 갚기위해 복수심에 불타 아무나 죽이는 마음을 갖게되는 식의 내용도 성격의 플롯이요, 왕자로 살아가다 전쟁에 포로가 되어 노예로서 살아가게 되는 것도 행위의 플롯이요, 악의 앞잡이로서 악행을 거듭해 오던 마족이 천사를 사랑하다 자신의 행동에 대해 다시한번 고찰해 보는 것도 사상의 플롯이라고 할 수 있다. 3. 플롯의 전개상승행동에서 하강행동으로 분규에서 해결로, 초->중->종->이나 발단에서 분규를 거쳐 절정에 이르러 결말을 내는 것을 말한다. 4. 갈등과 기대감 유지 1) 힘의 균형으로서의 갈등 주인공은 적대자(다른 인간), 장애물(사회적 습속), 재난(자연환경, 미지의 세계), 자기 자신과 갈등시켜 독자로 하여금 긴장감을 유발시켜 흥미로 이끌게 한다. 허준과 유도지의 대치관계나 허준의 반상을 뒤엎는 혼약으로 인해 사회적 억압이나 갑작스런 전염병으로 고생을 시키거나 허준이 스승의 말씀을 거슬러야만이 할 때의 괴로움, 고뇌등으로 우리는 허준을 더욱 재미있게 본다는 사실을 통해 이해할 수 있다. 2) 기대감을 유지시키는 계열관계축 계열관계의 선택 항목들은 지연에 의한 즐거움, 쾌락과 관련, 예를 들어 subplot, 수수께끼, 우회, 일탈, 급변 등을 말하는데, 이들은 독자로 하여금 결말을 욕망하게 만든데 의의가 있다.꼭 영화에서 나오는 답답이들이 있다. 답답이들이란 뭐냐 하면 주인공이 하지 말라고 하면 기필코 하고야 말아서서 문제를 일으키고, 가만이 여기있으라면 끝끝내 따라다녀서 사건을 더욱 크게 만드는 사람들을 답답이 들이라고 한다. 우리는 그런 답답이들을 보면서 가슴을 치며 정말 답답해 한다. 아~이..꼭 저녀석이 문제라니까..등등의 말을 내뱉으면서 말이다. 또는 이렇게 생각을 바꾸거나 저렇게 행동하는 것이 굉장히 일을 해결하는 데 간단하게 만드는 것임을 우리는 분명히 아는데, 꼭 자신이 하고자 하는 데로 고집을 부려 우리를 더욱 속터지게 하는 주인공들도 이런 답답이라고 명명할 수 있다.그러나 돌려서 만일 그런 답답이들이 없으면 우리는 무슨 재미로 손에 땀을 쥐며 영화를 감상하겠는가? 이러한 것들은 기대감을 유지시키는 하나의 방법들이 된다. 보통의 경우 * 시작 ; 자극을 주어 독자에게 흥미를 유발시키고* 끝 ; 정지, 다시말해 해결이나 사건의 중단등으로 독자의 의문점이나 긴장감을 해소시키며* 중간 ; 전진/후퇴를 반복하는 우회, 지연이나 참견, 방해의 원리, 또는 욕망/대상의 교차대립 관계나 기대한 것을 기대하지 못한 방법으로 실현시킴으로써 흥미를 유지시킨다. 이와 같이 구성은 사건의 연속, 불안, 호기심 등의 형태로 강도 높은 기대감을 만들어 내도록 고안되어야 한다. 어느 한편의 승리 혹은 패배, 미스테리의 설명, 수수께끼의 해결, 행동의 완결, 숨겨졌던 것의 드러남, 중요한 것에 대한 결단 등으로 말이다. 이것을 시한폭탄의 원리라 한다. 가까운 예로 다이하드같은 영화나 매트릭스같은 액션영화의 경우를 들 수 있다.뭐, 그런 영화 안본다고?그럼 어쩔수 있나, 이런 자극이 삭제된 소설을 써라. 단, 독자가 생길거라고는 꿈도 꾸지 마라. 혹 돈벌려고 소설쓰는 자가 있다면 그냥 포기해라.누가 당신이 쓴 소설을 읽으려고 하겠는가. 뭐, 작품성이 대단해서 문학적가치가 엄청난 순수소설이라면 또 모르겠다. 그럴때 내가 봐주마. 대신 단단히 각오해 두는 것이 좋을 것이다. 난 그리 인정많은 비평가가 아니다. 3) 서스펜스 작중인물의 운명에 대한 일시적 우려감, 불확실성을 환기, 해결되는 불확실성이다. 손에 땀을 쥐게 하는 플롯의 전략적 국면이다. 다가올 상황을 암시하는 복선에 의해서도 부분적으로 성취된다. 비극적 아이러니와 관련될 수 있다.서스펜스는 즉시 결과로 가는 대신 대안적 가능성으로 독자를 괴롭히고, 인물 의도와 상황의 억압이라는 도덕적 문제로 표현해 내는 것이다.음, 영화의 예를 많이 든다. 유주얼 서스펙트를 보라.우리는 마지막까지 어떠한 불안감을 해소할 수 없었으며, 결국 화면이 따라가는 대로 펴지는 손과 바른 걸음을 걷는 발을 통해 결론에 도달하게 된다. 그러나 서스펜스의 경우 작가의 머리가 꽤나 좋지 않으면 독자는 오리무중에 빠지게 된다.영화와 달리 소설의 경우는 더욱 그러한데, 영화는 적어도 화면상에 장면을 흐르게 함으로써 조금이라도 대안을 제시해 내나 소설은 자칫잘못하면 시시껄렁하게 정말 황당하게 결론이 내려져 오히려 독자의 화를 제촉해 내기도 한다. 4) 수수께끼, 미스테리 정보를 제공않음으로서 독자의 관심을 지탱한다.엘러리 퀸의 이집트 십자가의 비밀이라는 추리소설에서 마치 영문자 T같은 이집트의 십자가 있는 것처럼 독자에게 먹이를 던진다. 희생자역시 목이 사라진체로 십자가에 걸리고 엘러리 퀸은 목이 없는 시체를 가지고 사건을 풀어간다. 서로 연관성이 없어 보이는 피해자들의 시체를 통해 엘러리 퀸은 사건해결에 고심하게 된다. 여기서 작가는 시체가 목이 없음에 힌트를 얻어 시체를 바꿔쳐 놓음으로서 더욱 사건을 위장시키고 독자 역시 골머리를 썩힌다.결국 목이 없는 시체는 사건의 진행상황을 속이기 위한 범인의 위장전술로 밝혀짐과 동시에 사건은 해결되는데, 이 과정에서 바로 정보인 피해자들의 목이 없음으로 인해 독자는 피해자들에 대한 오판을 내리기도 혹은 이때문에 더욱 사건 해결에 관심을 보이기도 함으로써 소설을 더욱 재미있게 만들게 되는 효과를 보였다.이런 간단히 수수께끼는 비단 추리소설뿐만 아니라 보통의 소설에서도 보여지는 데, 굳이 수수께끼를 독자에게 던지는 것말고도 사건의 진행상황을 교묘히 바꾸어서 이야기를 전개시키거나 짤막짤막하게 던져대는 여러가지 복선으로 독자에게 자극을 주는 방법도 있다. 5) 플롯은 소설의 지적 논리적 양상이다. 쉽게 말해 사건이 터지고 여러가지 증거나 자료를 제시해줌으로써 독자의 긴장감을 유발시킨 후에야 독자가 가장 납득할 방법을 통해 사건을 해결시키는 대충의 구도를 말한다. 5. 독자의 흥미를 유지하는 방법 조회수를 높이고 싶으면 절대 이러한 이론을 이용해서 소설을 쓰는 것이 좋을 것이다. 혹, 어설프게 이것을 흉내낸다면 오히려 조회수를 떨어뜨리는 결과를 나으니 유의해서 사용하라. 1) 각 낱말, 문장, 단락, 장은 대상 독자층을 고려해야 한다. 어조와 문체는 특정 층에 속한 독자의 지적 수준과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10대 소년, 소녀들을 상대로 소설을 쓴다면 가즈나이트처럼 재미있게 만화처럼 문학적 가치는 배제된채 써야 많이 볼것이고, 20대 청년들을 상대로 쓴다면 퓨처워커처럼 한번쯤 이야기를 되씹어 볼 수있는 문제성 있는 글을 써야 좋아할 것이고, 30대 장년(?)층을 대상으로 한다면 퇴마록처럼 인생에 대해 한번쯤 생각해 볼 수있는 작품을 써야 될것이다. 2) 일정시간내에 해결해야 하는 분규(갈등)을 포함한다. -> 시한폭탄의 원리이용 시한폭탄은 해결해야할 정해진 시간이 있다. 드래곤라자에서 이 원리를 동원해 그 아무로 뭐라던가의 드래곤이 설치기 전에 문제를 해결시킬려고 했었는데, 작가는 다른 데 빠져 이런 원리를 도용(!) 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전혀 시간의 촉박함을 느끼지 못했던 아류도 있고 데로드앤데블랑에서처럼 주인공의 생이 이제 일년정도밖에 안 남았고 주인공은 대악마(?)한테 복수를 해야하는 데, 실력이 턱없이 부족해서 걱정이 된다라는 긴장감을 제시한적도 있으나 이 역시 별로 긴장감없이 해결됐던 예도 있지만 어쨋거나 이 원리는 꽤나 사용되고 있다. 영화 '스피드'처럼 언제 폭탄이 터질 지 모르는 또한 범인이 언제 폭탄을 터뜨려 버릴 지도 모르는 상황에서 여자주인공인 산드라 블록의 답답한 행동에 우리는 참을 수 없는 긴장감을 갖게 되고 멋진 남자주인공에 의해 사건이 겨우 해결됨으로서 시원함을 느낀다. 3) 계속 읽으면 흥미있고 중대한 사건이 일어나리라는 기대감을 환기시킨다. 음......예가 생각나지 않는데..뭐, 이렇게 표현할 수도 있다. 왕자랑 거지가 만나서 서로의 처지를 한탄하다 서로의 위치를 바꾸자는 제안을 하게되면 왕자가 거지로 생활함으로써 느끼는 카타르시스나 그 반대의 경우도 생각해 볼 수 있다. 음...또 생각났는데, 카르세아린처럼 철없는 헤츨링이 인간사회로 들어오게 되는 경우 드래곤의 태도로 사회생활을 해 여러가지 사건이 일어나겠다는 모종의 생각을 독자는 갖게되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카르세아린 역시 별로 기대감을 충족시킨 작품은 아니었다. 4) 한 장이 끝날 때 다음 장을 빨리 읽고 싶도록 유도한다. 물론 위처럼 중대한 사건이 일어나겠다 싶은 효과를 낸다면 독자들은 빨리 빨리 책을 읽게 될 것이다. 반전의 반전을 거듭하는 상황이라면 당연히 독자는 다음 내용을 궁금해 할것이다.전쟁소설처럼 이편이 이겼다가 폭탄세례로 저편이 이겼다가 다시 저편을 궁지에 넣어 혹은 이편의 대장이 대중앞에서 할복함으로서 사기를 높인다던지의 효과로 유도할 수도 있다. 5) 믿을 수 없는 사실을 믿어지도록 한다. 작가의 억지가 되지 않도록 논리적인 설명을 덧붙인다면 쓸만한 방법이 될 것이다. 아카가와 지로의 '고양이의 추리'에서처럼 고양이가 자꾸 사건의 단서를 제공함으로서 이 고양이가 예사 고양이가 아니라는 것을 독자가 생각하게 될 것이고 고양이의 행동역시 특별하게 묘사한다면 독자는 고양이에 대한 인식을 더욱 확인하게 됨으로서 독자는 고양이의 행동을 주시하게 되는 효과를 발생시킨다. 따라서 독자의 고양이의 작은 행동이라도 놓치지 않고 지켜보게 된다. 6) 소설의 유형에 다른 제재를 포함시킨다. 예를 들어 논쟁, 사회적토픽, 섹스, 역사, 풍자, 종교, 모험, 추리, 연애, 공상과학, 청소년, 공포, 심리, 전기, 자서전을 들 수 있다.보통 액션영화에서라면 액션과 함께 남녀주인공의 낯선씬을 넣어놓기 일수 이다. 특히 007영화가 대표적인데 초기의 스파이영화에서 아름다운 여자주인공을 끼어넣음으로서 관심을 더욱 유발시키는 방법이다. 7) 인생, 예술에 대한 흥미로운 관념을 제시한다. 엘프가 숲을 걸으면 나무가 된다든지라든가의 작가의 생각은 우리를 흥미롭게 한다. 8) 생생하고 입체적인 성격으로 묘사한다. 그렇다면 너무 허황되게 묘사하는 것은 좋지 않다. 언제나 적당히 적당히 하는 요령을 습득하는 것이 중요하다. 9) 묘사, 서술, 행동(동작과 대화) 중에 행동한다. 음, 이것 역시 작가의 연습이 없으면 표현해 내기 힘들다. 이미 여러번 말했다 시피 훌륭한 작가가 되기 위해서는 여러번의 시행착오를 거쳐야 한다 사건만들기를 배운다 1. 사건 만들기 소설의 흐름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물론이거니와 독자들의 흥미를 유지시키기 위해서는 주인공의 상황이나 행동의 변환등이 필요하다. 인물간의 만남이나 헤어짐으로 독자들은 앞으로 일어날 일에 대한 예측과 기대를 하게 되면 소설은 더욱 재미있어 진다. 그러나 사건은 소설의 내용과 동떨어지지 않는 범위에서 오히려 소설의 재미를 극대화 시키기 위한 범위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이미 여러 학자들이 밝힌 바에 의해서도 소설적 사건은 자아와 세계간의 대립, 대결이라 볼수도 있으며 상태의 연속과 변화라고도 표현한다. 즉, 소설에서 사건이란 상태나 상황이 아니라 행위라고 말하는 데, 이런 의미있는 행동을 하는 주인공, 인물이야 말로 사실적으로 구체화된 인간이라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서사는 이런 연속적인 행위들의 결합이라고 하겠다. 즉, 행위들의 기록인 것이다. 이제, 소설의 흐름을 유연하게 하기위한 사건만들기에 대한 이론으로 들어가자. 맨처음 사건의 시작을 발단이라 한다.발단은 보통 인물들의 만남으로 시작되는 경우가 많은데, 하나는 자연스럽게 일어난 방법이고, 다른 하나는 극화시켜 일어난 방법이 있다. 여기서 자연스럽게 일어난 만남이나 발단은 굳이 독자에게 또다른 팁들을 제공하지 않아도 소설을 유연하게 진행시킬 수 있지만 극화시켜, 충격적인 방법으로 사건을 소개하게 되면 후에 다시 상황을 설명해야 하는 단점이 있는데, 이럴 경우 극적인 효과가 떨어질 수도 있다.그러나, 대개의 경우는 초보작가들이 후자의 경우를 많이 선택하는데, 아마와 프로의 차이는 바로 자연스러움, 과장되지 않는 이야기의 흐름이므로 되도록 여러번의 습작을 통해 후자의 방법이 익혀질 때까지 전자의 방법을 사용하는게 소설의 연속성이나 모순을 없애는 데 도움이 된다.만남의 과정이나 사건의 발단까지에는 여러 가지 팁이 필요하다. 팁이 제공되지 않고서는 우연적이면서도 필연의 사건 조작이 독자들에게 먹히질 않는다. 자칫하면 독자는 작가의 의도를 이해하지 못해 소설을 겉핥기만 하고 만다. 1) 총체적 상황의 제시대장면이라고 하는데, 전체를 예시하는 상황을 설정하는 것이다. 할리우드 영화기법에 5분의 법칙이라는 것이 있다.혹, 할리우드 영화를 자주 본사람은 - 물론 기본적으로 영화라는 것에 관심있는 사람들은 조금 이해를 하겠지만 왠만한 영화를 휩쓸고 나면 영화의 시작만 봐도 대충의 줄거리며 누가 나오겠는 지 알게 된다. 이것은 굳이 영화매니아가 아니더라도 영화를 유심히 보게되면 영화의 시작에 모든 팁들이 제공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것을 5분의 법칙이라고 하는데, 영화시작 5분사이에, 주인공이며, 사건의 흐름 및 상황에 대해서 전부 설명을 해놓는 것을 말한다. 그 외에도 15분의 법칙이라는 것도 있어서, 15분 사이에 영화에 등장한 모든 조연이며, 이야기의 흐름과 결말까지 제공해 주는 기타등등의 것들도 있으나 이 5분의 법칙이라는 것이 소설속에서도 사용이 된다는 것이다. 이 소설이 어떤 모습이며, 어떤 식으로 흘러가겠다라거나 주인공은 누가 나오며, 주인공의 운명은 대충 어떤 식이다라는 것을 예시해주는 데, 이런 상황제시가 전체 분위기 조성에 기여하는 바가 크다고 하겠다. 특히 사물, 풍경과 인간이 어울려 하나의 장면을 이루도록 해야 하기 때문에 세심히 신경써야 할 것이다. 2) 현장적 상황의 제시소장면이라고도 한다. 현장이라는 말처럼 주인공의 활동무대가 된다. 주인공의 활동무대인 만큼 갈등 상황이며, 갖가지 것들이 펼쳐져야 하기 때문에 그런 여타의 반전효과를 고려하여 설정해야 한다. 반전효과라면 충격과 발견을 나타내는데 기존의 사실을 뒤엎는 데 대한 독자들이 느끼는 자극적인 재미와 그러한 충격을 뒷받침해주는 충분한 설명, 즉 발견은 소설을 한층 재미있게 할 수 있는 방법이다. 그런데, 장편소설의 경우에는 총체적 상황제시와 현장적 상황제시가 다 필요한데, 단편소설의 경우에는 현장적 제시만으로도 충분하다. 3) 갈등의 제시갈등이 있어야 사건의 전환이든 기타의 여러 가지 인물의 행동이 이루어 지게 된다. 원한, 질투, 욕망등 여러 가지를 사용해서 갈등을 만들라. 4) 갈등의 강화기본적으로 주어진 갈등상황을 좀더 강조해줄 필요는 있다.어제 저녁 이브의 모든 것이라는 프로그램을 보게 되었는데, 그곳에서 술 때문에 머리가 아프다는 연인의 말에 괜히 정말로 쓸데없이 약을 챙기던 등장인물은 연인의 방으로 내려갔다가 자신의 라이벌이 방으로 들어가는 것을 보는 것으로 갈등 상황이 설정되어있다. 이렇게 조장된 상황을 쉽게 풀어버린다면 독자들의 흥미를 유지시키기 어렵기 때문에 또다른 상황을 통해 연인과의 관계에 좀더 틈이 벌어지게 함으로서 후에 찾아온 갈등해결로 독자는 더욱 더 큰 희열을 느끼게 된다. 그러므로 적당한 갈등구조강화가 삽입되는 것도 중요하다. 5) 첫 사건 발생첫 사건 발생은 본격적으로 소설속에 인물들의 구체적인 행위가 있을 수 있게 조성된 배경이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은 문제 해결이 아니라 새로운 문제를 야기하는 것으로 곧 소설의 시작이 된다. 2. 사건 이어가기 사건이 만들어 졌으면 당연히 사건을 이어가야 된다. 소설은 크고 작은 사건의 연속이라고 했다. 소설의 사건이 시간적 연속성뿐만 아니라 원인과 결과의 고리로 이어져 있어야 하므로 최초의 사건은 앞으로 벌어질 이야기들의 단서가 되어야 한다. 이러한 관계는 사건, 인물에 모두 적용된다. 어떠한 인물이든 그 등장과 퇴장에는 소설의 주요 맥락과 이어지는 그 무언가의 이유가 있어야 한다는 사실이다. 그렇기 때문에 사건 이어가기에는 여러 가지 요소들이 고려되어져 있어야만 한다. 1) 필연성 2) 연상성 3) 우연성 4) 의외성 5) 예시성 등이 그것이다. 마법사를 마검사로 변형시키는 소설일 경우, 마검사가 될 수 밖에 없는 팁을 제공해 준다. 뭐, 주위의 누가 살해를 당했거나, 다쳤다 그래서 그에 대한 복수를 해야 하는데, 그 사람이 마법에는 무한의 방어기제를 갖고 있다. 그래서 아깝지만 마법을 포기하고, 검을 배워야 한다는 필연성을 제공한다.당연히 마법사가 검을 배우려하니 얼마나 힘들겠는가? 그래서, 엄청난 고초를 겪을 수 밖에 없는 생활이 펼쳐질 것이라고 독자들은 연장선상에서 예측을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런 필연적인 사건이 아주 우연한 것으로 이끌어내야만 한다. 그게 작가만의 기술이라고도 말 할 수 있는데, 음 이것도 여러번의 습작을 통해 해결할 수 있다. 우연성을 제공한 후에는 독자의 기대를 배반하는 충격적인 이야기로 진행을 시켜야 되는데, 엄청난 고초를 겪어 간신히 검을 배운 우리의 마법사가 복수를 하러 찾아가는 길에 이미 다른 사람에 의해 죽임을 당해 버렸다던지, 검을 배우다 다쳐 몸이 못쓰게 되었다든지 식으로 진로를 바꿔버리는 것이다. 그리고 복수를 못한데 대한 또다른 해결방책으로 복수를 할 수 있는 사람을 가르치게 되었다든가, 복수를 해 줄 사람을 만나게 되었다든가 기타 여러방법으로 이런 갈등 요소를 풀어주면 사건에 대한 결론을 내릴 수 있게 된다. 3. 근본 갈등을 전개하는 방법 갈등을 전개해 나가기 위해 주인공에게 명백한 목표를 가진 주요 동기유발력을 부여하는 것인데, 환경적인 자극을 주어 주인공에게 행동하도록 유도하는 것이다. 1) 인간과 인간 : 남녀노소에 상관없는 대립되는 두 갈등으로, 남자 대 남자이든 어린이 대 성인이든 갖가지의 경우가 있다. 요즘 주말연속극 덕이를 보고있는데, 극중인물중 박영규의 역할이 참으로 희한한다. 희한하다고 하는 것은 마치 책임감 없는 어린아이처럼 자기 코앞밖에 모르는 성격인데, 자식을 이용해 돈을 받으려는 그와 그런 행동에 대적하는 그의 부인과의 갈등은 부모라는 대등위치에서의 자식관계로 갈등이 이루어지고 있다고 할 수 있겠다. 2) 인간과 자연 : 홍수나 가뭄등 각종의 자연재해를 비롯한 사막, 산, 강, 바다등의 자연환경과 동물, 질병등의 갈등이 있을 수 있다. 영화 볼케이노나 트위스터같은 경우를 쉽게 떠올릴 수 있는데, 인간이 도저히 대적할 수 없는 자연과의 갈등이 주가 되고 있다. 3) 인간과 미지의 세계 : 인간이 닿지 않는 채 미치지 않는 것에 대한 두려움 등이 있겠는데, 유령이나 폴로가우스터등의 심령현상, 외계 공간이 있다. 오멘이나 엑소시스트같은 심령영화를 예로 든다. 이우혁의 퇴마록도 이런 부류에 속한다고 보겠다. 미지의 것에 대한 인간의 두려움, 고뇌 등 갈등들이 삽입되어 있다. 4) 인간과 사회적 습속 : 인정하고 싶지 않으나 거부할 수 없는 사회적 환경에 인물과의 갈등이 있을 수 있다. 어제 밤에 북한의 춘향전을 보았는데, 모두들 내용을 알다 시피 이몽룡이 춘향이를 떠나가며 데리고 가고 싶은 자신의 마음과 도저히 거를 수 없는 부모의 명사이에서 갈등한다. 5) 인간과 그 자신 : 자신의 행위, 양심, 가치관, 타인에 대한 대립감정, 과거의 훈련 및 현재의 요구, 이성에 반대되는 감정 등과 갈등한다. 도둑질을 하지 않겠다고 다짐했음에도 불구하고, 또다시 정신을 차려보면 어떤 이의 지갑이 주머니에 있어 주인공은 자신의 도벽에 대해 스스로를 자책하고, 자해하도록 유도할 수도 있다. 또 환경에 대한 갈등을 세분화 시켜보면 아래와 같다. 1) 주인공에게 영향을 미치는 환경의 변화는 주인공과 환경 사이의 갈등을 만든다.전통사회를 살고 있던 주인공은 어느날 갑자기 터진 전쟁으로 평화롭던 마을이 뒤바뀌어 마을사람들이 서로 적대시하게 되자 옛날의 모습을 되찾고자 환경과 갈등하게 되는 경우를 들수 있겠다. 2) 주인공을 낯선 환경으로 옮김으로서 환경과 갈등을 겪게 할 수 있다.나라에서 혜택을 받아 유학을 떠난 주인공이 낯선환경에 적응하지 못하기에 발생되는 갈등이 있을 수 있다. 3) 자신의 환경과 상충하는 곳에 놓아두면 주인공은 타인의 환경과 갈등을 겪게 된다.공신의 딸이었던 주인공은 갑자기 아버지가 누명을 써 가족이 모두 뿔뿔이 흩어져서 자신은 다른 공신의 노예로 가게 되었다면 당연히 주인공은 과거의 환경과 분리되는 새로운 환경 때문에 갈등이 일어날 수 있다. 4) 주인공이 바꾸고자 원한 환경에 주인공을 놓아두어 갈등을 겪게 할 수 있다.언제나 공주를 꿈꿔온 하녀가 막상 뒤바뀌어 공주가 되었다고 하자. 그런데 자신이 생각했던 편한 생활과는 반대로 언제나 뒷세력의 움직임을 살피며 아무리 힘들어도 하녀때처럼 힘들다고 표현하지 못하는 생활이 되면 주인공은 갈등을 겪게 된다. 5) 어떤 환경을 정복하게 함으로서 주인공이 환경과 갈등을 겪게 만든다.평생을 눈앞에 보이는 저 산을 끝까지 올라가는게 꿈이 었던 주인공이 산악등반팀을 우연찮게 만나게 되어 혼자서는 절대 올라갈 수 없는 그산을 올라가게 되었다. 오랫동안 힘들고 힘든 시간을 보내고 드디어 산의 정상에 올라서자 지금까지 봐왔던 산이 막상 올라와보니 지상의 평평한 땅과 다를 것도 없으며 하얗게 가려있던 구름도 안에 들어가자 그냥 안개에 불과했다는 사실에 주인공은 갈등을 하게 된다. 6) 주인공이 도피하고자 원하는 환경에 주인공을 놓아두면 갈등을 겪게 된다.하루에도 수 백번 노래를 불러대는 주인공은 노래부르는 데 질력이 나있다. 그렇지만 노래를 부르지 않으면 극단안에서 살 수 없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 생활을 하고 있었다. 그러던 어느날 도망칠 기회가 나고 주인공은 극단에서 뛰쳐나와 산중에 혼자 숨어든다. 며칠동안 노래룰 부르지 않아도 된다는 사실에 좋았으나 차츰 시간이 갈수록 어느틈엔가 흥얼거리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고 소스라치게 놀란다. 혼자 다짐을 했거만 무의식중에 노래를 맘껏 부를 수 있는 생활이 그리워 하며 현재의 환경과 갈등한다. 7) 주인공을 원치 않는 환경에 두면 갈등을 겪게 된다.(주인공은 환경이 자신을 받아줄 것을 원하지만 그를 용납하지 않는 환경 때문에 갈등을 겪는다.)신분상승을 꿈꿔 상급학교에 진학하게 된 주인공은 다른 학생들이 자신들과 다른 주인공의 처지를 알고 따를 시킨다면 주인공은 환경과 갈등를 하게 된다. 8) 성격상 맞지 않는 환경에 주인공을 두면 갈등을 겪는다.그렇게 하고 싶지는 않지만 살기위해서 남을 밟고 올라서야만 된다는 사실에 주인공은 환경속에서 갈등한다. 9) 환경 가운데 있는 주인공의 상황 변화는 그 환경으로 인해 갈등을 일으킨다.도쿄 크레이지 파라다이스라는 만화가 있다. 일본의 야쿠자에 관한 만화인데, 그 주인공들이 가관이다. 야쿠자의 두목은 불과 14살의 중학생인데, 어른보다 더한 판단력과 실력을 가지고 있다. 그 두목에게는 츠카사라는 친구가 하나 있다. 츠카사는 본래 여자인데, 워낙 사회가 험하다보니 어렸을적부터 남자로 길러져온 인물이다. 학교도 남학교를 다니고, 싸움도 전설의 후처라고 불릴 정도로 굉장하다. 두목은 츠카사에게 빚을 명목으로 보디가드를 맡게 한다. 정말 그에게 어울릴 수 있는 인물은 이 츠카사이나 야쿠자 세계가 그렇듯 아내역시 야쿠자집안의 인물이여야 된다는 통념을 깨뜨리지 못하고, 오랫동안 왕래가 있어온 여자를 아내를 맞이하려 한다. 여기서 두목과 츠카사는 오랫동안의 우정을 넘어선 앳된 뭔가를 깨닫고 서로야 말로 진심으로 필요로하는 그사람인 것을 아나, 받아들여주지 않을 환경 때문에 갈등을 하게 된다. 이렇듯 환경의 상황 변화는 주인공이 그 환경과 갈등을 겪게 만든다. 4. 소설의 첫머리처리법 소설의 첫머리는 좋은 작품을 내기 위해 욕심을 부리는 작가라면 절대 피할 수 없는 과정이다. 어떤식으로 자신의 소설에 대한 첫인상을 만들것인가? 할리우드 5분의 법칙처럼 그 첫 5분사이엔 작가가 하고자 하는 얘기에 대한 모든 것이 담겨 있어야 한다. 여기서는 을 쓴 메레디트, 피츠제럴드의 얘기로 알아보도록 하자.(1) 첫장에서 주인공의 외부에서 발생하여 일련의 인과관계가 있는 사건을 초래하는 사건을 다룰 수도 있고, 그렇게 하지 않을 수도 있다.(2) 첫장에서 독자에게 배경을 알리라. 그리고 뒤따를 갈등을 암시하는 특수한 행동 장면을 묘사하라.(3) 첫장에 갈등을 다룬 대장면을 적어도 하나 설정해 두라. 이는 즉각적으로 행동을 갈망하는 독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함이며, 작중인물을 소개하기 위함이다.(4) 첫장에 적어도 한 개 이상의 소장면을 구성하라. 이는 성격묘사에 도움을 주고, 첫장에 나오는 이야기를 독자에게 이해시키고 신뢰감을 더하기 위하여 독자가 알아두어야 할 정보를 제공하기 위함이다.(5) 첫장에서 주인공 또는 주요 작중인물을 소개하고 그들의 정확한 또는 대략의 나이 및 신체적 외모를 지적하라.(6) 화자가 누구인지, 어떤 시점인지를 독자에게 알리라.(7) 첫장에서 해설, 묘사, 서술의 이용 여부는 스토리와 작중인물에 대하여 얼마나 많은 정보를 독자에게 전달하고자 하는가는 작가의 결정에 좌우된다.(8) 가능한 한 독자에게 작품의 시간적 환경의 시발점을 알리는 실마리를 제공하라.(9) 다음과 같은 원리로 독자의 흥미를 유지시켜라.대분규를 일으킴으로써(추리, 모험, 전쟁소설), 대분규를 일으키는 소분규를 일으킴으로써, 독자가 흥미있어 하는 복선을 제시하는 것인데 여기서 복선은 독자의 흥미를 일으키면서 뒤에 일어날 사건을 신빙성있게 만들어준다, 주인공의 복지, 운명에 관심을 갖게 함으로써 유지시켜야 한다.(10) 어조와 문체의 유형을 설정하라. 참고로 단편소설의 서두는 다음 몇 가지 방식으로 처리될 수 있다.(1) 작품의 문제를 직접 제시한다.(2) 인물의 문제를 제시함으로써 소설의 문제를 대신한다.(3) 상징적 공간을 제시한다.(4) 시간성과 인물을 동시에 제시한다.(5) 대립적 상황을 동시에 제시한다. 5. 소설의 결말처리법 소설의 시작에 따른 결말구성은 아주 중요하다. 그것은 곧 작가가 하고자 하는 이야기의 주제가 되기도 한다. 그렇기 때문에 결말처리는 심혈을 기울여야 한다. 에서 나온 현길언의 이야기를 들어 보자. 결말 처리는 다음과 같다.(1) 서두에서 제시했던 문제의 해답이 직접 나타난다.(2) 인물의 모습이 드러나면서 소설의 주제가 밝혀진다.(3) 공간성의 상징적 의미가 밝혀지면서 소설의 주제가 드러난다.(4) 서두에 제시된 시간성과 인물의 변모가 호응하면서 소설의 의미가 뚜렷하게 된다.(5) 서두에서 제시된 대립적 관계가 드러나면서 소설의 의미가 명확해진다. 결말 처리에 있어 유의사항(1) 독자에게 새로운 세계의 실상을 깨달을 수 있도록 처리해야 한다.(2) 역전의 결말로 독자에게 충격을 줌으로써 새로운 세계의 진실에 대한 감동과 신뢰를 동시에 갖도록 한다.(3) 미해결의 문제를 남겨둠으로써 독자로 하여금 또다른 세계의 실상에 접근토록 한다.(4) 소설의 끝남과 동시에 인물 모습을 인상적으로 독자에게 심어줄 수 있어야 한다. 시점처리 방법을 배운다 작가는 작품을 통해 독자에게 이야기를 한다. 이때 이야기는 내자신에 대한 이야기일수도 혹은 내친구에 대한 이야기일수도 있다. 즉, 내감정을 내속마음을 그대로 전해주느냐 속마음을 모르는채로 전해주느냐의 차이다.그러나 속마음하나하나가 드러나있을 때 듣는 사람은 자신의 감정으로 이입하기 쉽다. 쉽게 이야기꾼과 동화된다는 소리이다. 그러나 이럴 경우 듣는 사람은 단지 동화로서 이야기를 들을 뿐이지, 자신의 내부안에서의 재창조는 이루어지지 않게 된다.그러나 적당히 간격을 둔 입장이라면 듣는 사람은 이야기속의 주인공과 그 환경에 대해 자신의 생각으로 걸러서 받아들이게 됨으로써 제2의 이야기로 재창조될 수도 있다.나와 주인공이 같은 사람이 될것이냐, 나는 주인공의 옆에 있는 사람이 될것이냐, 내가 주인공을 내려다보는 사람이 될것이냐는 작가의 손에 달려있다. 그러나 작가의 시점이 어디에 있든 독자는 작가의 이야기에 빠져들어야함이 원칙이며, 거기에 부수적인 방법으로 시점 효과를 삽입시키는 것이다. 1. 시점 스토리는 스스로 말하지 못한다. 즉, 이야기꾼의 입을 통해 흘러나오지만 그것은 일정한 위치가 있다. 장면 안이나 밖에, 그가 서 있는 지점을 통상 시점이라 부른다. 결국 시점은 이야기를 어떤 위치나 각도에서 보고 말하는 가와 관련된 문제이다. 동시에 시점은 대상과의 거리와 결합된다. 예를 들어, 묘사에서 대상을 어떤 각도에서 관찰하여 그려내는 가에 따라 거리의 양상도 달라진다. 1) 시점을 고정시켜두고 사물을 미시적인 것에서 거시적인 것으로, 가까이에서 멀리로, 아래에서 위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정태적으로 묘사할 수 있다.(특정한 세부를 자세히 그려보일 때 적절하다) 2) 관찰자가 공간적으로 이동하는 시점의 동적 변화도 가능하다(이때 묘사의 진전을 빠르게 한다) 3) 대상에 대한 심리적 반응과 흥미, 관심의 차이를 드러낼 수도 있다. 통상 시점은 서술자가 텍스트 안에 있느냐 밖에 있느냐에 따라 1인칭 시점과 3인칭 시점으로 분류한다. 1인칭시점은 다시 주인공시점, 관찰자시점, 참여자시점으로, 3인칭 시점은 전지적시점, 관찰자시점, 제한적시점으로 나누기도 한다. 2. 대표적 유형 1) 일인칭 주인공시점주인공스스로가 자신의 이야기를 하는 것이다. 자신의 체험이 바탕이 되며 주인공은 사건에 능동적으로 참여한다. 그러나 때로는 말하는 서술주체와 보고 있는 초점주체가 다를 수도 있다. 내가 바로 있던 그 남자가 오늘은 내게 다가온 것은 무엇때문이었을까? 그는 외로웠을 지도 모른다. 그의 곁에 있던 그 여자가 살고 있는 집앞을 항상 어슬렁거리던 나를 봤던거야. 그렇겠지. 내가 훨썬 더 그에게 어울린다는 것을 여자는 깨달았을거야. 그가 말하던 그녀의 검은 눈동자. 찰랑거린다던 검은 머리카락들. 하지만 그여자가 가지고 있던 모든 것들이 절대로 그를 충족시켜줄 순 없는 나약함의 상징이라는 걸 알게된게 분명해. 그가 필요로 하는 것은 그를 곁에서 지켜봐줄수 있는 아니 그의 자리를 완벽하게 메꿔줄 또다른 용기와 강인함이야. 그여자의 한손에 부러질 팔따위며 꺽여버릴 허리따위는 필요없어. 결국 그는 기다리고 있었던 거야. 그여자가 스스로 부적합하다는 것을 판단할 수 있을 때까지. 참으로 그같은 남자는 없는거야. 역시 내가 택한 남자였어. 아! 그런데 왜 그는 날 멀리하려는 것처럼 그여자의 자리를 내게 주지는 않는걸까. 그가 나가던 모임에 상대자로 날 데려가지 않는 이유는 뭘까? 아직도 그의 옆자리가 공석이라는 것을 모르는 사람은 없는데. 그에겐 옆자리를 채워줄 사람이 필요하다는 걸 모두들 알고 있어. 그리고 그건 나밖에 할 수 없는것인데. 혹시 그는 날 사람들에게 보이지 않으려 하는 것은 아닌가? 아니야. 그가 나를 싫어해서 그러는 것은 절대 아냐. 그렇지 않다면 왜 그는 그여자가 없는 이 여행에 나를 동참시켰던 것인가. 그리고 술에 취해 테이블에 쓰러지는 대신 내 어깨에 머리를 기댔을까. 그를 부축할 수 있게 해준 것이 바로 나를 선택한 증거가 아닌가.그는 내가 알아서 나타나 주길 원하고 있던 것은 아닐까? 그래. 그는 내가 원하는 하길 바라고 있는 거야. 아! 그렇다면 이렇게 있을이유가 없어. 빨리 준비를 해야겠다. 제일 좋은 옷을 꺼내 입고 제일 좋은 신발을 신어야지. 시간이 너무없어. 그가 참석해야 한다던 파티는 곧 시작할 텐데. 그를 너무 기다리게 하는건 좋지 않겠어. 2) 일인칭 관찰자시점라고 하는 주변인물이 자신이 관찰, 목격한 사실, 주인공의 이야기를 말한다. 이 경우, 비현실적인 사건도 내가 직접 목격한 것이라는 점에서 믿을 만한 현실적인 사건으로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다. 서술자의 관찰대상인 주인공의 내면을 들여다볼 수 없다. 나는 나의 옆에 자리를 잡은 그를 바라보았다. 여느때처럼 잉그리드가 디자인한 실크정장에 멋스러운 나비넥타이를 매고 한손엔 붉은 포도주를 들어 가끔 홀작거리는 그는 인사를 건네는 사람들에게 한껏 이를 들어내보이고는 "당신의 애인은 아직도 안 왔습니까?"라고 묻는 사람들을 향해 한껏 격양된 얼굴로 "파티의주인공은 뒤늦게 등장하는 법이지요."라고 대꾸했다. "오늘 중대발표를 듣기위해 달려온 사람들로 가득합니다. 빨리 발표를 하시지요." 또 다른 사람이 옆에서 건넸다. 파티에 참석할 대충의 인원이 홀에 가득차자 그는 홀의 중앙으로 자리를 옮기려고 일어섰다. 그리고는 내쪽을 향해 "자, 이제 파티가 시작됐어. 모두에게 내 애인을 소개할 차례라구."라며 손을 뻗었다.나는 그가 내민손을 잡았다. 3) 작가 관찰자 시점 OR 삼인칭 관찰자 시점작중인물로 등장하지 않는 서술자가 삼인칭으로 된 모든 인물에 대해 언급하는데, 자기의 주관을 배제하고 객관적인 태도로 외부적인 사실만을 관찰하고 묘사한다. 서술자의 관찰 폭이 제한되어 인물의 내면에는 들어가지 못하나 객관성 확보에 유리하다. 잡은 손을 이끌고 그는 홀의 중앙으로 중앙으로 사람들 사이를 비집고 들어가섰다. 그가 중앙에 닿아서자 주위로 사람들이 밀려들기 시작했다. 그의 부모들은 오래전부터 그를 기다리는 있는 또다른 샴페인잔을 그에게 넘겨주었고, 모두들 그의 잔이 들려지자 박수를 치기 시작했다. 그리고 그의 주위에 있는 한사람에게 시선을 집중시켰다. 4) 전지적 작가 시점 OR 전지적 삼인칭 시점작중인물로 등장하지 않는 서술자가 삼인칭으로 된 모든 등장인물에 대해 언급하는데, 이때 보고 듣고 생각하는 시점에 제한을 두지 않는다. 현실의 다양성을 수용해야 하는 장편소설에 적절하다. "자, 여러분, 이제 모두들 궁금해하시는 제 애인을 이 자리에 소개하겠습니다. 너무도 오랫동안 숨겨왔던 나의 사람입니다." 그는 자신의 뒤에 몰래다가와 서있던 손을 잡아 이끌어 옆에 세웠다. 모두는 자신이 기대했던 모습과는 전혀다른 그의 애인이라는 사람에 경악스런 얼굴을 띌 수밖에 없었다.언제나 그의 옆에 붙어있던 바로 그사람이 그의 애인일거라고 생각했던 사람은 아무도, 그의 부모조차도 그런 생각따윈 하지않았던 것이다. 그러나 그가 다른 사람을 사귀기엔 너무 시간이 없었다. 그는 하루종일 365일을 일에 매달리며 살아왔던 것이다.그러니 자연스레 그의 옆에서 그를 보조해주는 그 사람만이 그의 애인이 될 수 밖에 없었다.그는 자신이 소개한 사람을 내려다보며 만족스런 얼굴을 지었다. 언제나 자신을 만족시켜주었던 그사람을 자랑스레 내보인 이 무대도 맘에 들기 시작했다.그리고 그를 올려다보는 그사람의 조금 구겨진 옷을 고쳐주기 위해 손을 뻗었다. "나비 넥타이가 조금 비툴어졌잖아. 조심해야지." 위에 삽입된 각각의 예문을 보면서 지적하건데, 일인칭은 주인공과 화자의 눈이 일치한다.화자가 곧 주인공이며, 주인공이 바로 화자이기에 독자는 쉽게 글속의 주인공을 나자신화 할 수 있는 매력을 담고 있다. 그러나 주인공의 편협한 생각이 바로 독자의 생각으로 받아들여지는 단점이 있기에 독자는 주인공과 다른 시선으로 사건을 바라보지 못하게된다.그리고 일인칭에서도 주인공시점과 관찰자시점은 화자의 자세가 객관적이냐 주관적이냐에 달려있다. 보다 사건의 정황을 사실화시킬 의도를 가지고 있는 작가라면 명백히 주인공시점보다는 관찰자시점으로 글을 이어나가야할 것이다. 삼인칭은 주인공과 화자가 다르다.화자는 작가이며, 작가는 주인공과 하나가 될 수도 혹은 그렇지 않을수도 있기에 독자는 그 양분된 개념사이에서 묘한 재미를 느낄수 있다.여기서도 물론 관찰자시점과 전지적시점에 의해 사건에 대한 태도가 객관적이냐 그렇지 않냐로 구분되지만 무엇보다 독자는 완전히 사건과 괴리된 위치에서 바라볼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길어서 생략하고 또 생략했습니다.[한 숨] 시간이 되신다면 본 출처로 한 번 가서 봐주세요. 대충 훑어만 봐도 도움이 되실 겁니다. 공유하기 게시글 관리 수원개혁교회 - 아름다운 세상 저작자표시 비영리 변경금지 '문장작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나리오 쓰는 법 (0) 2019.01.17 원고지 쓰는 법 (0) 2019.01.17 유시민이 말하는 글 잘 쓰는 법 (0) 2019.01.17 수필 쓰는 법 (0) 2019.01.17 레포트 쓰는 법 (0) 2019.01.17 관련글 시나리오 쓰는 법 원고지 쓰는 법 유시민이 말하는 글 잘 쓰는 법 수필 쓰는 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