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 기술론 51
사회복지실천 현장의 개입활동에 관한 小考
Ⅰ. 서론
사회복지사는 다양한 실천현장에서 다양한 문제를 갖고 있는 클라이먼트를 만나 그들의 문제에 개입하게 된다. 이렇게 다양한 실천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기술들을 논한다는 것은 매우 많은 분량과 시간을 요하는 일이다. 본 소고에서는 사회복지를 실천하는 사회복지사가 가져야 하는 실천기술 중에서 여기서는 직접적, 간접적 개입 활동을 중심으로 서술하려 한다.
Ⅱ. 본론
1. 직접적 개입
개인, 가족, 소집단 자체의 변화를 가져오기 위한 활동으로 변화와 적응에 초점을 두며 클라이언트와 가족의 문제가 내부와 외부로부터의 영향에 대한 대처능력의 부족이라는 시각에서 출발하여 긍정적이고 효과적인 방법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가족의 감정과 사고, 행동적 반응 방식에 초점을 맞추고 문제가 되는 행동과 태도, 형편, 인간관계의 왜곡 등을 수정하기 위한 방법이다.
* 직접적 개입기술: 직접치료라고 불리는 것으로써 클라이언트의 심리적, 내적 측면에 직접적으로 도움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클라이언트의 심리적 내적 측면에 직접적으로 도움을 제공하는 방법이다(F.HOllis의 분류체계)
① 의사소통 기술 - 정서적 안정을 위한 의사소통 기술(격려, 재보증, 일반화, 환기법)과 인지구조의 변화를 위한 의사소통 기술(초점화, 직면, 재명명)과 상황인식 능력 향상을 위한 의사소통 기술(정보 제공, 조언(충고하기))이 있다.
② 행동 변화 기술 - 클라이언트의 행동 변화가 목적일 때 사용하는 기법들은 행동수정 이론에 기초하며 강화, 처벌, 소거, 모델링, 행동 형성 등이 있다.
③ 가족과 일할 때 개입 내용 : 개별 가족 구성원을 돕기. 가족의 상호작용을 변화시키기. 가족생활주기에서 변환기 발달과업 수행을 돕기. 가족관계 문제 해결을 돕기. 가족과 외부 환경 체계(학교. 직장. 이웃 등)와의 갈등 해결을 돕기 등이 있다.
④ 집단을 대상으로 사용하는 개입기술 - 집단의 구조. 기능. 발달에 따른 집단역동과 같은 집단과정에 대한 지식. 집단 문화 등을 잘 이해해야 한다.
2. 간접적 개입
클라이언트와 가족이 겪는 어려움의 많은 부분은 정보의 부재나 자원의 부족과 관련되기에 환경적 개입이 필요하고 클라이언트를 둘러싼 환경의 변화를 통해 목표에 도달하는 것으로 클라이언트 체계에 간접적으로 도움을 준다는 의미에서 간접적 개입이라 한다.
* 간접적 개입기술
① 환경에 대한 개입활동과 실천기술 - 클라이언트 개인의 변화뿐 아니라 가족, 집단과 같은 미시적 환경 + 정책과 제도, 문화, 이념 등과 같은 거시적 환경을 포함한 광범위한 체계 변화를 위한 개입도 필요하며 자원 개발과 중개 및 의뢰, 옹호 활동, 서비스의 점검과 조정, 관료주의 대응에 대한 전략, 사회적 공감, 사회운동 등이 있다.
② 간접적 개입의 자원 개발 - 클라이언트의 목표 달성 위해 지역사회 내 공시적/비공식적 자원 개발, 클라이언트와 관련 체계의 역량 강화 지원활동이 있다.
③ 간접적 개입의 중개 - 클라이이언트의 지원계획에 정해진 서비스를 전달할 최선의 기관이나 자원을 선택하는 데 사회복지사가 관여하는 것이다.(자원목록)
④ 간접적 개입의 의뢰 - 클라이언트이 문제 해결을 위해 전문가와 전문가가 서로의 전문성을 인정하고 일정한 체계 속에서 목표 달성을 위한 연속성을 유지하는 가운데 상호 연결하는 것이다.
⑤ 간접적 개입의 옹호 -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가 원하는 변화와 자원 확보를 위해 다양한 체계에 클라이언트의 이해와 입장을 대변하여 문제 해결을 돕는 노력과 다른 전문직과 차별화해 주는 것으로 매우 높게 평가되어 온 활동,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권리 주장 능력이 약하거나 권익 확보할 능력과 지식이 부족할 경우에 적용된다.
⑥ 간접적 개입의 점검 - 개입활동의 전개 과정이 설정된 목표에 비춰볼 때 올바른 것인지를 점검하는 것으로 개입활동 진전 과정에 대한 끊임없는 점검과 지속적 평가 요구되며 점검이 목적(헵워스와 라슨. 1990) : 개입 전략의 효과성 평가를 위한 것으로 효과가 나타나지 않으면 그 원인을 발견 제거하거나 대안 강구, 목표 달성을 위한 클라이언트의 노력을 평가하여 개입활동의 초점을 지속, 클라이언트의 반응을 평가하여 진전이 부진할 때 클라이언트의 부정적 태도와 정서에 즉각적으로 대처하고, 원조 과정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동기와 자신감을 고양시킨다.
⑦ 간접적 개입의 조정 -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에게 제공되는 서비스와 자원 등이 조화롭고 적절한 방법으로 수행되도록 관여하는 활동으로 개방적 상호교환과 만족감이 보장되도록 해야 한다.
⑨ 간접적 개입의 관료주의에 대한 전략 - 사회복지실천은 관료주의에 입각하여 운영되는 기관을 통해 이뤄지는데 때로 기관의 한계가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많은 영향을 준다. 이에 클라이언트를 바로 돕기 위해서는 기관이나 관료주의의 문제점을 변화시켜야 할 필요성이 있다.
⑩ 간접적 개입의 사회적 공감 - 문제 해결이 초점을 개인보다 환경 변화에 두는 간접 실천의 주요 방법으로 우리나라는 1970년대~80년대 노동 현장이나 산동네 철거 현장 중심으로 간헐적/단편적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사회복지운동은 제도권/비제도권 운동으로 분류되며 대부분의 사회복지 기관은 NGO 기관이나 기본적으로 정부의 재정 지원과 통제가 필요하다.
Ⅲ. 현장에서 사회복지 실천방법이 어떻게 적용되는지에 대한 근거에 기반한 나의 생각
사회복지실천은 상황에 따라 다른 기술을 적용하기 때문에 특정 상황에 맞는 실천 기술을 선택하고 활용하는 능력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며 또한 사회복지실천기술은 특정 이론에만 제한되어서는 안되며 다양한 이론과 함께 다양한 방법을 특정한 상황이나 문제에 맞게 적절하게 선택해서 사용하고 기본적인 자질과 함께 기본적인 지식을 갖추어야 된다고 생각하며 무엇보다도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클라이언트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사랑을 가지고 사회복지실천에 임해야 된다고 생각한다.
Ⅳ. 결론
발전하는 현대사회 속에서 우리 사회는 점점 다양하게 급변하고 있으며 이런 변화의 바람 속에서 사회복지사의 사회복지실천은 매우 중요해지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사회복지실천 기술의 개입활동에 있어서 클라이언트의 문제나 요구를 파악하기 위한 정보수집, 자원개발과 함께 사회복지실천기술을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제대로 발휘해야 될 것이다. 여기서 기술이란 솜씨나 지식, 재능, 성격 또는 자원을 능숙하게 활용하는 것이다. 이에 우리 사회복지사들은 끊임없는 자기 반성과 성찰을 통하여 언제나 클라이언트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사랑을 가지고 사회복지실천에 임해서 더욱 더 진보된 복지국가 발전에 이바지 해야 될 것이다.
참고문헌
1. 엄명용 외 3인, [사회복지실천의 이해], 학지사. 2016
2. 이영호,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공동체, 2008
3. 엄명용 외 2인,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이해], 학지사, 2008
4. 장수미 외 7인, [사회복지실천기술론], 학지사, 2011
5. 설진화,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양서원,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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