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차르트 - 클라리넷 협주곡 A 장조 KV 622
모차르트는 모두 50곡이 넘는 협주곡을 작곡했는데
그 중 절반은 "피아노 협주곡"이 차지하고 있다.
다른 악기를 위한 협주곡은 그 악기의 명인을 목표로 두고
작곡 할 수 밖에 없었기에 당연히 수가 적었다.
관악기를 위한 협주곡은 4곡의 호른 협주곡을 비롯해서,
파곳, 클라리넷, 플루트, 오보에, 그리고 플루트와 하프를
위한 협주곡등 10곡이 채 안된다. 하지만 이들 모두 주옥같은
명곡들로서 모차르트 이후의 관악기를 위한 협주곡들은
이들을 능가할만 한 곡은 하나도 찾아 볼 수 없다.
모차르트가 클라리넷을 알게 된 것은 소년시절인데 당시에는
그다지 널리 쓰이지 않았던 클라리넷의 음색이 모차르트의
귀에서 떠나지 않았다. 그리하여 이 악기를 쓸 수 있는 기회가
생길 때 마다 놓치지 않고 교향곡 등에 사용했다.
이 "클라리넷 협주곡"은 모짜르트가 세상을 뜨기 약 2개월전에
오페라 "마적"을 전후해서 작곡한 것인데, 제 1악장만은 그 보다
2년전인 1739년에 스케치 해 두었던
"바셋호른과 오케스트라를 위한 알레그로"에 가필한 것이다.
그 중 절반은 "피아노 협주곡"이 차지하고 있다.
다른 악기를 위한 협주곡은 그 악기의 명인을 목표로 두고
작곡 할 수 밖에 없었기에 당연히 수가 적었다.
관악기를 위한 협주곡은 4곡의 호른 협주곡을 비롯해서,
파곳, 클라리넷, 플루트, 오보에, 그리고 플루트와 하프를
위한 협주곡등 10곡이 채 안된다. 하지만 이들 모두 주옥같은
명곡들로서 모차르트 이후의 관악기를 위한 협주곡들은
이들을 능가할만 한 곡은 하나도 찾아 볼 수 없다.
모차르트가 클라리넷을 알게 된 것은 소년시절인데 당시에는
그다지 널리 쓰이지 않았던 클라리넷의 음색이 모차르트의
귀에서 떠나지 않았다. 그리하여 이 악기를 쓸 수 있는 기회가
생길 때 마다 놓치지 않고 교향곡 등에 사용했다.
이 "클라리넷 협주곡"은 모짜르트가 세상을 뜨기 약 2개월전에
오페라 "마적"을 전후해서 작곡한 것인데, 제 1악장만은 그 보다
2년전인 1739년에 스케치 해 두었던
"바셋호른과 오케스트라를 위한 알레그로"에 가필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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