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는 경상대학교 학부에서 배우는 전공과목입니다.
[전공과목 ]
SP 101 의식의 문제 (Psychology of Consciousness) 3
의식은 심리학의 핵심 대상이다. 의식을 접근하는 철학과 심리학을 대비하고 심리학적 방법론을 실습한다. 일상의 의식을 체계화하고 의식에 대한 심리학적 문제를 환기시키며 심리학의 미래에 대한 전망을 갖게 한다.
SP 102 생리 심리학 (Physiological Psychology) 3
생리 심리학은 심리적 현상과 생리적 기능과의 관계를 고찰한다. 심리학의 생리적 기초를 이해하고 생리 심리학을 적용한 응용분야에 관심을 갖게 한다.
SP 201 심리통계 (Statistics in Psychology) 3
심리학의 방법적 기초가 되는 통계학 개념을 이해하고 기초적 통계방법을 연구에 적용할 수 있게 한다.
SP 202 사회심리학 (Social Psychology) 3
인간이 사회적 상황과 타인들을 어떻게 지각하고 반응하며 어떻게 영향을 받으며, 태도는 어떻게 형성되고 변화되며 대인관계는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를 다룬 경험적 자료 및 관련된 이론을 체계적으로 연구하여 인간의 사회적 행동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지식을 습득케 한다.
SP 203 아동발달 심리학 (Developmental Psychology of Child) 3
아동발달 연구에서는 수정란에서 아동기에 이르는 동안에 성취하는 발달적 변화를 기술하고, 발달에 대한 여러 이론적 관점들을 살펴봄과 동시에, 발달 장애아의 이상 발달을 소개하고 발달 장애아의 교육과 치료를 다룬다.
SP 205 동기론 (Theories of Motivation) 3
행동을 일으키는 요인이나 행동이 일어나는 과정을 설명하는 이론 및 가정들을 알아봄으로써 행동이해 및 예견이라는 심리학의 목적에 접근하고자 한다.
SP 206 심리검사 및 측정 (Psychological Testing and Measurement) 3
표준화 심리검사와 측정도구들의 성격(원리 및 목적), 제작 절차 그리고 그 사용에 이르기까지 심리학을 전문으로 하는 전문가로서 검사를 올바르게 이해, 사용할 수 있는 소양을 기르는 데 목적을 둔다.
SP 207 청장년발달 심리학 (Developmental Psychology of Adolescence) 3
청년의 신체 및 생리변화, 성에 대한 태도와 행동, 인지 및 도덕성 발달, 우정관계, 부모-자녀 관계의 변화, 심리적 부적응 및 대처방안, 일탈행동과 비행과 장년기의 심리적 문제와 대처방안을 다룬다.
SP 208 실험설계 (Experimental Design) 3
실험설계의 원리를 이해하고 고차적 통계방법을 적용할 수 있으며, SPSS(SAS)의 통계 package를 사용할 수 있게 한다.
SP 209 상담 심리학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3
제반 현대 상담심리학 이론들을 소개한다. 특히 정신분석, 인간-중심 치료, 합리적-정서적 치료, 실존적 심리치료 및 전략치료를 강조할 것이다. 수강자는 실습을 위하여 3회 상담한 것을 축어록 작성하여 제출하며, 자기-성장 프로그램에 참석하도록 한다.
SP 210 성격 심리학 (Psychology of Personality) 3
사람들이 원만한 삶을 영위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각 개인의 성격 특징이 어떻게 다르며 이러한 성격 특징들이 어떻게 습득되는지에 관한 성격이론을 체계적으로 연구하여 인간 본성에 대한 이해를 갖게 한다.
SP 301 심리학사 (History of Psychology) 3
인간이란 무엇인지에 관한 고대 그리스의 철학사상에서 시작하여 19세기 후반에 과학으로서의 심리학이 철학에서 분리되어 독립된 학문영역이 되기까지의 시대적 배경을 이루는 사상 및 연구들을 비교 분석하고, 현대 심리학 연구들의 기본 가정들의 위상을 정립하고, 나아가 연구 결과들의 함의를 생각해 본다.
SP 302 학습 심리학 (Psychology of Learning) 3
학습심리학은 행동의 변화되는 과정과 요인을 분석하고 검토한다. 의식을 행동의 과정으로 확인하는 심리학의 주요 접근이다. 행동변화의 원리를 이해하고, 심리학의 기초과목으로서 학습심리학의 연구결과가 각 분야에 적용됨(교육, 산업, 임상 등)을 인식하게 한다.
SP 303 지각 심리학 (Psychology of Perception) 3
지각은 우리가 세상에 대해 알고 느끼고 생각하는 과정이다. 지각심리학은 지각의 과정을 분석하고 사실을 확인하며, 원리나 이론을 정리하여 과학일반에 관련을 가지면서 일상에 응용된다. 지각심리학의 기초를 이해하고 세상에 대한 지각관을 정리하며, 일상의 지각현상을 설명하고 문제의식을 갖게 한다.
SP 304 산업 심리학 (Industrial Psychology) 3
산업체내의 개인 및 개인을 둘러싸고 있는 물리적, 사회적, 심리적 환경을 이해함으로써 생산성을 증대시키고 개인의 만족을 증진시키는 접근 방법에 대한 조망을 갖도록 한다.
SP 305 이상심리학 (Abnormal Psychology) 3
제반 정신장애의 증상론과 이론들을 소개하고 그 치료법을 간략히 다룬다. 아울러 정신분석과 합리적-정서적 치료에서의 사례들을 충분히 다루어 수강자 자신의 정신역동과 대인관계를 이해할 수 있게 하고, 비합리적 사고들을 파악하고 합리적 사고로 대체할 수 있도록 돕는다. 수강자는 주변에서 관찰한 이상행동 사례를 보고한다.
SP 306 조직 심리학 (Organizational Psychology) 3
모든 개인은 조직에 속해 있다. 개인과 조직, 개인과 조직 속의 다른 개인 및 집단들의 상호작용을 심리학의 측면에서 이해하는 데 초점을 둔다.
SP 307 인지 심리학 (Cognitive Psychology) 3
인간 인지의 역동적 체계와 지식의 기본구조에 관해 기억을 중심으로 정보처리접근에서 연구된 것들을 다룬다.
SP 308 환경 심리학 (Environmental Psychology) 3
물리적·생리적 환경 뿐만 아니라 프라이버시를 포함한 사회적·문화적 환경이 신체와 정신에 미치는 영향 등을 밝히고 환경계획 및 접근방법을 이해함으로써 인간과 환경의 관계를 이해하고 적용하는 데 필요한 소양을 갖도록 한다.
SP 401 언어 심리학 (Psychology of Language) 3
언어이해, 언어산출, 의사소통의 세 분야로 나누어 언어수행에 관한 객관적 연구를 통해 언어처리 과정과 언어습득, 그리고 언어능력에 관한 연구들을 다룬다.
SP 402 임상 심리학 (Clinical Psychology) 3
다양한 심리학적 지식과 이론들을 활용하여 정신 장애자와 부적응자들을 심리평가하고 심리치료하는 과정을 사례들을 통하여 학습한다. 특히 인지심리치료를 통한 우울과 분노 극복, 자신의 자원들(장점, 강점)의 인식, 대인관계 및 의사소통능력 증진을 위한 '격려'의 이용을 실습한다.
SP 405 논리성 발달 (Development of Logic) 3
발생적 인식론의 견지에서 인간의 논리성에 접근한 J. Piaget의 연구를 다룬다. 그에 따르면 논리성은 발달적 단계를 거쳐 도달하게 된(선천적인 것이 아님) 균형잡힌 지능의 표출이다.
SP 406 소비자심리학 (Psychology of Consumer Behavior) 3
현대인의 모든 행동을 하나의 경영행동으로 보고, 특히 이 가운데 상품 및 서어비스를 통한 경영(즉, 소비행동)하는 과정을 심리학적 조망에서 분석하는 시도를 하고자 한다.
SP 407 집단역학 (Group Dynamics) 3
집단은 어디에나 산재해 있고 우리 모두는 집단들의 구성원이다. 가족집단에서 시작해서 성장하면서 당면하게 되는 집단들은 우리 자신의 생활에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 본 교과목에서는 의사소통과 과제수행을 포함한 집단 상호작용의 기본과정을 검토하고 집단문제 해결 및 의사결정 등을 탐구하며 관련이론을 통한 이해를 갖는다
'심리, 정신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도형이론에 대해서 (0) | 2017.09.16 |
---|---|
도형상담 이론 (0) | 2017.09.16 |
트라우마의 뜻 (0) | 2017.03.31 |
배우자 사별 후 여성의 심리적 감정 변화 (0) | 2017.03.28 |
색채로 보는 인간심리 (0) | 2017.03.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