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인간의 삶의 경험이 사회 제도 안에서의 기회를 재규정해 줄 수 있기 때문에 가족생태학적 관점이 중요하다 예를 들면 청소년기 때 가족이 빈곤을 경험하더라도 이를 잘 극복하면 그 이후의 삶이 긍정적일 수 있다. 또한 조부모들이 손자녀들을 돌봐줄 수 있다면 부모는 더 좋은 직업을 가질 수 있게 되고, 일과 가족을 더 조화롭게 수행할 수도 잇게 된다. 즉 가족은 사회를 만들고 마찬가지로 사회도 가족을 만들어 나가기 때문에 생태학적 관점에 대한 이해는 가족생활교육을 위해 필수적인 이론이다.
생태학적 체계이론에서는 이간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체계와 인간 간의 상호 호혜적인 관계에 주목한다. 인간과 가장 밀접하게 위치하면서 직접적으로 관계되는 환경은 인간에게 영향을 미치고, 인간 또한 그 환경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인간에게 영향을 미치는 환경에는 사회제도, 종교, 문화 등 범위가 보다 넓은 거시환경도 있다. 브론펜브레너에 따르면, 인간을 둘러싼 생태학적 환경체계는 미시체계, 중간체계, 외체계, 거시체계, 시간체계의 다섯가지의 환경체계를 포함한다. 각각의 환경체계는 일종의 ‘층’이며 하나의 층에서 발생하는 변화와 갈등은 또 다른 층에 영향을 미친다.
2. 본론
1) 미시체계:
미시체계는 아동과 가장 친밀한 관계를 맺고 있는 가족, 친구, 선생님, 이웃 등의 인적 환경을 포함한다. 또한 아동이 살고 잇는 집, 집에 구비된 아동의 장난감과 책, 학교에서 아동에게 제공하는 급식, 아동이 운동장에서 이용하는 놀이기구 등 물리적 환경도 미시체계에 속한다. 아동과 일상적으로 어울리는 또래집단의 사회, 경제적 지위, 부모의 교육수준, 아동을 가르치는 교사의 정치적 신념 등도 미시체계에 속한다.
인간은 성장하면서 미시체계도 함께 변화한다. 예를 들아 아동이 이사를 하고 전학을 하면 집이라는 물리적 환경, 학교에서 만나는 친구와 교사라는 인적 환경 등의 미시체계가 변화한다. 또한 인간은 미시체계로부터 영향을 받기만 하는 수동적 존재가 아니라 스스로 환경을 구성하기도 하는 능동적 주체로서 건강한 미시체계는 호혜성에 기초한다. 예를 들어 아동과 부모가 서로 상대방의 요구에 귀 기울이고 충분한 의사소통을 나누며 서로에게 애정과 지지를 보낸다면 아동의 긍정적인 정서. 사회적 발달이 도모될 것이다.
*가족생활 교육 – 가정에서의 예절교육, 학습지도 등 가정에서의 예절교육은 중요한 인성교육으로서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2) 중간체계
중간체계는 미시체계들간의 상호관계를 의미한다.(아동의 부모와 교사 간의 관계, 아동의 부모와 친구 간의 관계, 친구들 간의 관계 형제들 간의 관계, 아동의 부모와 지역의 이웃 간의 관계 등).
인간은 누구든 복합적인 미시체계 속에서 동시에 여러 가지의 사회적 역할을 수행하게 되고, 이에 다라 중간체계가 존재한다. 미시체계를 구성하는 대상들이 각자 자신이 맡은 사회적 역할을 적절히 수행하는 것은 중간체계의 호혜적인 관계성에 다라 인간의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일반적으로 중간체계가 밀접할수록 인간의 발달은 순조롭게 진행된다.
*가족생활 교육 – 부모, 교사, 친구, 이웃 간의 관계 형성이 원만하도록 지도한다. 친구, 이웃 등과의 원만한 인간관계는 사회생활에서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3) 외부체계
개인과 직접적으로 맞닿아 있지는 않지만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환경체계를 의미한다.(아동의 부모가 다니는 직장, 아동이 다니는 학교의 운영에 지침을 전달하는 교육청 등의 공공기관, 아동이 시청하는 대중매체 등과 같은 공식적인 조직, 외국에 살고 있는 친척, 부모의 직장 동료, 부모의 친구와 같은 비공식적인 조직 등)
아동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지만, 다양한 경로를 통해 간접적으로 아동의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가족생활 교육 - 문화시설, 대중매체, 공공기관 등을 잘 이용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특히 도서관을 자주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 독서의 습관 및 생활화는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4) 거시체계
거시체계는 구체적인 맥락으로 존재하는 환경은 아니며, 개인이 속해 있는 사회의 신념, 가치관, 문화, 관습, 이념, 법 등 관념적이고 추상적인 개념을 포함한다(자본주의 또는 공산주의, 민주주의 또는 사회주의, 개인주의 또는 집단주의, 종교 등).
일반적으로 다른 체계에 비해 안정적이어서 쉽게 변화하지 않지만, 거시체계가 변화할 수도 있다. 거시체계가 인간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쉽게 눈에 띄지; 않지만, 한 개인의 삶 곳곳에 상당히 강력한 영향을 미친다.
*가족생활 교육 – 건전한 이념을 갖추고 민주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며 건전한 종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한다. 건강한 가치관과 건강한 이념은 국가가 필요로 하는 시민 시민의 자질이라고 생각한다.
5) 시간체계
시간체계는 특정 시점의 경험이 아니라 전 생애에 걸쳐 일어나는 변화와 사회. 역사적인 사건 및 배경을 포함한다. 부모의 죽음이나 이혼과 같은 외적 사건, 외적 사건을 통해 개인이 특정 시점에 경험하는 심리적 변화와 내적 사건 또한 시간체계에 해당하며 같은 외적 사건이라도 경험하는 시기에 따라 서로 다른 발달의 결과를 가져오고 이후 개인의 삶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가족생활 교육 – 부모 및 외부의 영향이 클 수 있기에 가정에서는 가정화목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가정이 화목하지 않으면 자녀들이 사회에서 부적응하는 경우도 많다고 생각된다.
3. 결론
생태학적 체계이론은 가족이 사회로부터 고립된 체계가 아니라는 점을 강조한다. 즉, 가족행동을 이해하는 데에는 문화적 맥락, 시간, 장소, 성(性, 라이프스타일 등 외적 요인이 미치는 영향을 고려해야 한다. 왜냐하면 가족은 많은 체계의 조직 속의 하나가 아니라, 다른 체계와의 관계를 통해 영향을 주고받기 때문이다. 따라서 가족과 전체 사회와의 관계를 볼 때 가족생활 교육자는 가족의 욕구 뿐만 아니라 이들이 살아가는 생태학적 환경의 영향도 고려하여야 한다. 가족이 사는 환경은 크게 자연환경, 인간행동환경, 인간이 건설한 환경의 세 가지의 중요한 요소로 이해한다. 자연환경은 음식, 공기, 물 등 생존을 위한 기본적인 자원을 제공해 주며 인간 건설환경은 자연과 가족을 중재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리고 인간 행동환경은 사회적 패턴이나 인간의 정서, 감성이 포함되며 그 안에서 가족 구성원이 사회화되며 인간으로 양육되기 때문에 중요하다.
브론펜브레너는 환경이란 고정된 하나의 방식으로 아동에게 영향을 주는 정적인 것이 아니라고 강조한다. 환경이란 역동적이며 항상 변화하는 것이다. 그리고 아동은 그들 자신이 속해 있는 환경을 선택, 조정, 창조하고 있다. 결국, 생태이론은 발달이 개인 내부로부터의 결과만으로, 혹은 환경으로부터의 결과만으로 설명하는 것을 거부한다. 발달이란 개인과 환경의 상호작용의 결과임을 강조하는 생태이론은 브론펜브레너 이후 현재까지 인간발달(교육) 연구에 많은 함의를 지닌 주요한 하나의 틀을 제시하고 있는 것이다.
**브론펜브레너는 넓게 여러 환경이 서로 작용을 하며 아동발달에 영향을 끼친다고 하였다. 교육에 있어서 환경이 차지하는 영향력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우리는 맹모삼천지교(孟母三遷之敎)를 기억하며 “아이를 하나 키우는 데는 마을 전체가 필요하다”는 말도 있다. 나의 어린시절의 가부장적인 가정의 시골생활과 뒤 이어 사춘기의 도시생활은 나의 성장과 교육에 많은 영향을 끼쳤으며 그 영향은 성인이 지금도 체감하고 있다. 어느 친구는 가난한 생활에 초등학교만 졸업하고 일찍부터 사회에 진출했지만 그 친구는 자신의 환경을 개척하여 부단히 노력한 결과 중견회사의 Ceo가 되어있다. 우리는 환경의 영향을 받기도 하지만 환경을 변화시킬 수도 있는 것이다.
끝으로 생태학적 체계이론을 과제로 선택한 것은 생태학적 체계이론에 많이 공감하며 어릴 때는 환경의 영향을 받기도 했지만 성장하면서 여러 환경 가운데 상호작용하며 어떤 때는 환경의 지배를 받기도 했지만 어떤 때는 환경을 개척하며 살아왔기에 지나온 여러 환경에 감사한 마음이다.
참고문헌
1. 정현숙, 가족생활교육, 도서출판 신정, 2008
2. 성미애 외, 인간발달,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0
3. 성미애 편저, 인간발달 워크북,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0
4. 한국가족관계학회, 가족생활 교육, 도서출판 하우, 1998
5. 다음 카페 https://cafe.daum.net/study-pl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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