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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앙도서

어떻게 잠언을 읽을 것인가

by Ddak daddy 2018. 6. 5.




                                                                                  

 
어떻게 잠언을 읽을 것인가 / 트럼페 롱맨 3세 지음 / 전의우 옮김    


    정리: 해원


 


제 1부 잠언의 이해

제 1장 왜 잠언을 읽는가?

잠언서의 목적은 사람들에게 지혜를 가르치는 것. 곧 인생을 항해하는 능력을 얻기위해서

1)지혜의 성격

각각 다른상황에서 어떻게 행동하고 말해야 하는지 알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실제적인 지식

문제를 피하는 능력과 문제가 생겼을 때 해결하는 기술

다른 사람들이 우리에게 하는 말에 올바르게 반응, 그들의 말과 글을 해석하는 능력

2)다니엘 골만의 [감성 지능 EQ]와 지혜개념 매우 유사

:지성, 무엇을 아는 것이 아닌 하나의 기술, 방법을 아는 것임삶의 성공과 관련

자제, 열정, 끈기, 자신에게 동기를부여하는 능력 포함

자신에게 동기를 부여하며 좌절의 상황에서 인내하는 능력

충동을 제어하고 만족을 뒤로 미루는 능력

자신의 기분을 조절하는 능력

곤란한 일을 겪을 때에도 생각하는 능력을 잃지 않는 능력

공감하며 소망하는 능력

3)지혜의 동료들

교정/훈계:교훈에 순종하지 않을 때 따르는 처벌의 위협이나 적용 암시

통찰력: 어떤 상황의 진정한 본질을 인식하는 순간적절하게 행동하고 말할 수 있음

명철/지식: 사실에 대한 지시이나 이해. 지식이 지혜의 중요한 측면임.

참된지식-언제나 어떤 목적을 위한 것, 다른사람들이나 하나님, 피조물과 관련

근신:분별력. 바르게 사는 법과 바르지 못하게 사는 법을 구별할 수 있는 능력

슬기:통찰력으로 번역(히). 이성을 사용하여 삶의 문제를 헤쳐나가는 능력(냉철함)

의, 공평, 정직한 행동 묘사할 때 사용됨:윤리적 용어-선한사람에 속하는 것임

4)읽는 능력

-잠언서를 읽는 것 자체가 지혜. 기술을 요하는 작업. 서문은 해석에 초점을 맞춤.

-기록된 말과 다른 사람들이 하는 말을 해석, 더욱 넓게는 그들이 처한 상황까지도 해석

-우리의 해석 능력을 키워 줄 수 있다고 주장- 사람의 모든 부분이 해석과 관련이 있음.

5)잠언서의 독자는 누구인가?

-서문:잠언서가 의도하는 독자(1~9장)-아들

첫 부분(1:2~3):일반적인 사람들이 대상

두 부분:첫번째 부류-젊은 자(1:4). 단순한 사람들. 미숙한자바른길을 가도록 양육함.

두 번째 부류-지혜로운 사람들, 성숙한 사람들가르침을 더하며 해석능력향상

결국, 모든 사람을 위한 것임

마지막 구절(1:7):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식의 근본-어리석은자 제외(하나님거부)

**하나님 없이는 아무런 지혜도 있을 수 없다. 지혜는 하나님에게서 시작하는 것임.

제2장 인생길을 걸으며

1)잠언서 전체 구조 이해하기

잠언 1~9장: 긴 강화들을 모아 놓은 것-17개의 강화가 있음/참조하기 편하게 하기 위함.

잠언 10~31장: 개별적인 잠언들 포함

2)아들아, 들으라... :아들의 대한 해석이해

잠언서의 문학 장르: 아버지가 아들에게 가르침.

아들에게 어떻게 살아야하며 어떻게 함정을 파하고 성공할 것인지에 대해 조언함.

나이든 지혜로운 스승이 제자에게 말하면서, 이스라엘의 지혜교사로 준비시키고 있는 것

가정이라는 정황:가장 자연스럽게 나올 수 있는 언어와 조언포함

아버지는 어머니의 존재를 언급함(1:8)

가정, 왕궁등 각기 다른 상황에서 지혜의 말을 모은 것/ 현 상황-아들에게 주어짐.

암시된 독자/청자-아들, 젊은 남자

3)인생길

사람이 삶에서 취하는 행동을 표현하는 훌륭한 은유

현재의 위치, 목적지, 중요한 전환의 순간들(갈림길)을 암시

두개의 길

-구부러지고, 어두운길: 위험이 숨어 있는 길(2:12~15) 죽음

매복해 있는 악인들-다른사람을 공격하는 데 가담하지 말것

생명의 바른 길을 걷는 사람을 넘어뜨릴 수 있는 올가미와 덫

-바른 길, 충만한 생명으로 인도하는 길

이길을 떠나지 말것 촉구

하나님이 바른 길을 가는 자들과 함께하심

하나님은 아들을 삼키겠다고 위협하는 여러 위험으로부터 이 길을 지키심.

제3장 지혜 여인이냐 우매 여인이냐?

지혜여인:잠언 1~9장 두드러진 인물로 등장

우매여인:잠언 9장에서 단 한 번 말을 함

1)궁극적 만남:누구의 식탁에 앉을 것인가?

인생길에서 이루어지는 궁극적인 만남이 있음

두 여인 모두 ‘성중 높은 곳에서’ 말하고 있음

두 여인 모두 젊은 남자들을 식사와 관계로 초대하고 있음.

우리도 똑같은 선택에 직면/ 지혜냐 우매냐?

2)지혜와 우매: 이들은 어떤 모습인가?

지혜여인 담대함(1:20~21/8:1~2):낯선 사람들을 두려워하지 않음.

*지혜

정직, 진리, 온전한 행위, 선한 판단, 상식, 성공, 통찰, 힘과 가깝게 지냄(8:14~15).

윤리적 행위와 긴밀하게 얽혀있음.

창조의 맏이. 창조를 도왔고 창조 세계의 건축자라고 부름(8:30).

하나님과 피조물을 기뻐하며 인간의 가정을 기뻐함(8:30~31).

자신을 사랑하고 따르는 자들에게는 크게 보답함.

우매여인 무모함(9:13):자신이 무지하다는 것조차 모름. 지혜와 반다

3)이들은 누구에게 말하고 있는가?

지혜와 우매는 동일한 청중, 즉 인생길을 가고 있는 젊은 남자들에게 말하고 있음.

4)이들의 메시지는 무엇인가?

누군가와 식사를한다는 것은 친밀한 관계를 갖는다는 뜻임. 두 여인은 관계를 원함.

5)이들은 실제로 누구인가?

상징하는 인물-지혜여인:하나님(용사, 목자,아버지, 배우자, 왕등 그분의 백성의 관계나타냄)

우매여인:이스라엘을 꾀어 여호와에게서 멀어지게 하는 우상들과 거짓신들

6)선택(-바알을 섬기는 것)결국 죽음

지혜여인생명(무시하면 죽음, 순종하면 평안)

*아버지는 아들에게 지혜와 관계를 가지면 큰 보상이 따를 것이라고 말함.

제4장 잠언이란 정확히 무엇인가? (잠언은 어떤 효과가 있는가)

1)잠언이란 무엇인가?

히)‘마샬’은 다양한 문학에 폭넓게 적용됨.

시의 형태로 기록. 압축된 언어. 말의 간결성-속도를 늦추고 구절의 의미 숙고

일반적인 진리로 널리 받아들여지는 통찰, 관찰, 조언을 담고 있음.

 적절한 순간에 인용될 때만 진리로 받아들일 수 있음.

2)평행법

한 시행에서 어구들 사이에 나타나는 대응 관계를 말함.

천천히 숙고하면서 읽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함- 단어의 의미에 집중

3)반의적 평행법

상반된 시각에서 평행을 이루며 같은 진리를 표현한 행들이 특히 집중적으로 나타남.

유사한 것들보다는 상반된 것들을 포함함.

독자들에게 삶의 근본적인 선택, 지혜와 우매 사이의 선택을 제시하는 것임.

전체적으로 잠언의 세계관과 메시지를 떠받쳐 줌.

4)비교 잠언

지혜와 우매 사이의 근본적인 선택을 설명하기 위해 사용하는 또 다른 양식

5)이미지

시는 이미지가 풍부함. 이미지는 상징이라고도 함.

하나의 이미지는 본질적으로 서로 다른 둘을 비교함.

6)이차적 도구들

두자음 시

:각각의 새로운 행이 연속하는 알파벳의 한 글자로서 시작하는 시를 말함.

예)현숙한 여인을 다룬 시(31:10~31), 시편 119편

두운법

:시의 한 단락에 통일성을 주며, 이따금씩 한 행의 의미를 뒷받침해 줌.

수적 평행법

:어떤 현상이 다양한 예들을 많이 가지고 있음을 말할 때 사용되는 방법

제5장 잠언은 항상 진리인가?

1)장르의 문제

모든 상황에 적용되는 진리라 생각하고 잠언을 읽는다면 심각한 오류를 범하는데 이것을 가리켜 분류의 오류라 함. 문화적 배경이 어떻든 간에, 잠언이 바르게 적용되기 위해서는 적절한 상황이 필요함.

2)모순인가?

기록된지 수 세기가 지난 후였지만, 논쟁의 성격을 통해 이처럼 비교적 초기에도 일부 사람들은 잠언을 하나의 율법처럼 다루기 시작했음을 알 수 있음.

그 시기 대부분의 유대공동체는 잠언서를 권위있는 책으로 여겼음. 소수의 의심이 이 견해 를 바꿔놓지는 못했음.

3)적절한 시간과 적절한 상황

모든 것에는 적절한 때가 있음. 지혜로운 사람은 잠언이 의도한 원리를 적용할 적절한 때와 장소에 민감한 사람임.

4)지혜에 이르는 길

관찰과 경험: 다양한 환경, 사람들을 경험하며 관찰 통해 배움-경험은 지혜 쌓는데 중요

전통에 근거한 교훈: 앞서간 사람들이 남긴 전통에서 지혜를 배울 수 있음.

5)실수에서 배우기

지혜로운 사람- 실수에서 배움(실수를 인정/자신을 낮춤/겸손한 사람)생명의 선한길로 인도

어리석은 사람- 행동을 바꾸길 거부함.

*훈계와 징계:바른 길에서 벗어나 방황하는 사람들을 향해, 돌아가라고 독려함.

6)계시:모든 것의 근본/기초

지혜의 중심:하나님(참된 지혜의 유일한 근원이심) 지혜여인:여호와를 상징함.

7)잠언서 읽기를 위한 원리

잠언을 암기하고 기계적으로 절대적으로 적용해서는 안됨.

경험, 관찰, 교훈, 실수를 통한 배움, 계시:본문을 읽고 사람을 읽고 상황을 읽는데 필요기초

적절한 때와 적절한 상황을 파악 적절한 원리를 적절한 사람에게 적용하는 것임.

제 2부 정황 속에서 잠언 읽기

제 6장 솔로몬은 아멘엠오페와 아히카르를 알고 있었을까?(성경의 잠언과 국제적 지혜)

1)메소포타미아의 지혜

수메르 문학

-티그리스 강과 유프라테스 강 사이에서 발달한 고대 문명의 요람을 가리킴.

-수메르인-주전 3천년대 내내 메소포타미아를 지배

-성경의 잠언서보다 수백 년 전에 기록된 수메르잠언들이 동일한 주제를 다룸.

(순종하지 않는 아들과 고집 센 아내에 대한 비슷한 염려, 음녀의 위험..)

아카드 문학

-사르곤의 통치 아래 아카드인들은 100여년동안 수메르인들을 지배했음.

-아카드어를 쓰는 사람들 다시 주도권 장악하고 그후 1500년동안 메소포타미아를 지배

중요한 정치 세력:북쪽의 앗시리아와 남쪽의 바빌로니아

-왕자에게 주는 조언, 지혜의 권고, 슈루파크 교훈 남아있음.

2)이집트의 지혜

성경을 제외하고 고대의 지혜전승 가운데 이집트의 지혜만큼 세밀하게 연구되는 것 없음.

[현자 프타호텝의 교훈]:흥분, 조바심, 안달하는 사람보다 조용, 만족할 줄 아는 겸손한 사람이 나음.

[메리카레의 교훈]:메리카레가 하나의 정치적 선전물로 제작, 자신이 따르고 싶은 조언을 아버지와 부왕의 입에 두었음.

[아멘엠오페의 교훈]:물질적 가치와 상급보다 내적 가치와 상급에 더 큰 가치를 둠.

[안크세숀키의 교훈]:무수한 변화, 그에 따른 성쇠, 행동에는 결과가 있다는 사실

3)북서 셈족어의 잠언

-현재의 이스라엘과 시리아, 요르단 지역에서 구약시대에 사용, 구약과 긴밀한 관계가 있는 언어군

-히브리어, 우가릿어, 아람어, 에블라어, 모압어, 페니키아어, 에돔어, 암몬어 포함

-[아히카르의 잠언]:성경의 수적 잠언양식(잠 6:16~19), 징벌의 매를 권하는 잠언(23:13~14)내용

4)내포된 의미

아버지-아들:혈연적 관계, 직업적 관계(스승이 제자나 도제 자신의 일을 이어받을 사람에게 말함)포함.

아멘엠오페의 교훈과 잠언서:두 본문 모두 많은 유사점을 가진 국제적인 지혜 전승의 일부

5)지혜의 주제들

위험한 여인 지혜로운 자와 어리석은 자 왕 앞에서 지켜야 할 예절

6)결론

고대시대를 어떻게 볼것인가와 우리 시대를 어떻게 볼 것인가에 관한 중요한 교훈을 얻을 수 있음. 잠언서는 고대 세계에 확고히 뿌리를 둔 고대의 책이며 표면적으로 읽지말고 천천히 숙고하며 고대적 상황을 재구성하고 그런후 우리의 지성과 상상력을 동원해 우리 시대와 연결해야 함.

제7장 잠언과 욥기, 전도서와의 대화

1)욥의 세 친구의 지혜

하나의 공통된 주제로 연이어 공격, 오래된 보응의 신학을 제시함- 아주 경직되고 기계적인 것

2)엘리후의 지혜

자신이 모든 해답을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 경솔한 젊은이. 고난받는것은 범죄했기 때문이라는 것

3)여호와의 지혜

욥의 무지와 대조됨.

하나님이 모든 것을 아시며 그분이 창조하신 자연질서를 완전히 주관하신다는것을 보여줌. 욥은 하나님께 복종/ 세 친구는 책망/ 성급했던 엘리후는 무시당함.

4)고난과 지혜에 관한 욥기의 메시지

지혜: -오직 하나님만이 지혜의 근원, 그분이 적합하다고 보시는 대로 지혜를 나눠주심.

-인간이 마땅히 보여야 할 반응은 회개와 복종

인간의 고난:개인의 죄가 세상에서 당하는 고난의 유일한 이유가 아님을 입증.

5)잠언의 지혜가 가진 한계와 전도서

보응의 원리가 현실에서 작용하지 않는 점

이생의 기쁨을 주지 못했음

사망을 이기리라는 소망을 갖지 않았음.

생각의 경고지혜자체가 헛됨선언 :하나님과 떨어져 있기에.

6)대화에 귀기울이라

성경이 하나의 전체적인 유기체라는 것을 인정하게 됨.

욥기와 전도서의 가르침:다시 돌아가 잠언서를 더욱 세밀하게 읽어보라고 촉구함.

‘브루스 월키’는 잠언이 약속은 아니라는 것을 우리에게 상기시킴.

잠언이 일반적인 원리지만 모든 상황에서 진리인것은 아님.

잠언서는 통례에는 예외가 있다는 것을 알고 있음.

한 사람의 고난을 그의 영적, 윤리적 삶을 진단하는 도구로 사용하는 것은 잔인함.

잠언의 상급은 궁극적으로 삶을 초월하는 것으로 이해되어야 한다고 주장함.

제8장 행동에서 나타나는 잠언의 지혜:요셉과 다니엘

1)보디발 집의 요셉:창세기 39장

인간의 악한 행동을 취하여 구속이라는 그분의 목적을 이루는 데 사용하심-하나님의 드라마

-이방 여인에 관한 잠언의 가르침

-요셉-잠언 6:20~29의 교훈에 귀를 기울인 젊은 남자에 관한 좋은 본보기

-보디발의 아내-잠언의 ‘이방 여인’, 인간적인 수준 우매 여인의 화신

-순종과 상급의 관계가 기계적이지 않으며 결코 즉각적이지 않다는 해석을 깨닫게 됨.

-요셉의 순종:장기적으로는 놀라운 축복이나 단기적으로는 투옥으로 이어짐

-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혜의 길만이 유일하게 옳은 길임.

2)다니엘과 바빌로니아의 박사들

현재의 상황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이 어떻게 다스리시며 그분의 백성이 포로 생활중에 어떻게 생존하며 심지어 번성하는가를 보여주는 이야기

[1장] 지혜로운 다니엘

‘장애물에도 불구하고 인생을 헤쳐나가며 자신의 감정을 제어하는 능력’

분노, 두려움, 실망, 짜증, 절망에 빠지지 않았음.

시기와 환경을 생각, 자신의 목적을 이룰 또 다른 방법을 찾아냈음.

인내하면 자신이 목적을 이룰수 있으며 관원들의 은혜까지 입을 수 있음을 암.

장애물통과(건강한 육체의 외모)-하나님의 초자연적 간섭 때문임을 확신함.

*차분한 사람과 성급한 사람, 행동하기 전에 생각하는 것에 관한 잠언의 가르침

[2장] 다니엘의 그 지혜의 깊이

다른사람이 꾼 꿈 내용 이야기-자신이 신의 영역과 연결되어 있음 보여주는 일

바빌로니아 지혜자들의 쓸모없는 지혜-참고서적, 전승 의존:아무런 도움 안됨.

다니엘의 지혜-하나님의 계시에서 나옴.

주제: 오직 하나님의 지혜만이 인생의 신비를 드러낼 수 있다는 것

하나님은 지혜의 하나님: 그분의 성실한 종들에게 그분의 지혜를 보이심으로 구원하심.

자신에게 공을 돌리는 대신 은밀한 것을 나타내실 하나님을 선포하는 다니엘.

제9장 잠언서에는 하나님이 어디 계시는가?

-구약 전체에 적용되는 것이 잠언서에도 적용됨.

잠언서가 쓰인 고대 상황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어제 기록된 책인 양 읽는 사람들

잠언서의 메시지를 신약의 메시지와 조심스럽게 분리시키는 사람들

-진리는 양극단 중간에서 발견됨: 메시지의 완전성을 보존하기 위해서

책의 배경이 되는 고대의 원 상황을 해석

원 청중이 그 책의 말을 어떻게 이해했는지 묻는 것이 중요

[누가복음 24장] 예수님의 부활 이후 두 번의 나타나심에 관한 기록:구약읽기 주장

-예수님은 구약 전체가 그분의 오심과 고난과 영광을 고대함을 밝힘.

-이스라엘의 거룩한 저작들 속에 들어있는 더욱 깊은 의미를 드러낸 것-예수님의 오심.

-이 사실이 전에는 감추인 의미, 단어에 낯선 암호를 부여했음이 아님

-예수님이 오심으로 인해 이전의 계시가 분명해졌음(이사야 53장).

1)지혜 여인에 관한 좀더 세밀한 고찰:잠언 8장 (잠언서는 그리스도를 고대하는가?)

-가장 큰 해석상의 실수:문학적 양식을 놓치는 것임.(비유적이라는 것-문자적으로 읽지않기)

-지혜여인이 지혜라는 하나님의 속성이 의인화된것임.

-지혜가 창조때에 한 역할 회고

하나님의 오래된 지혜로 우주를 창조

하나님의 지혜가 다른 모든 것보다 앞선다는 것 확인

창조의 현장에 있었을 뿐 아니라 창조가 이루어지게 하는 대리자였음.

세상이 존재하게 된 것은 하나님의 지혜를 통해서임-스스로 기뻐하실 수 있는 질서창조

지혜와 창조의 관계-잘 살며 지혜롭게 사는 것은 창조와 조화를 이루며 사는 길임.

2)예수님은 하나님의 지혜이시다

복음서 :누가복음-예수님의 지혜에 특별한 관심을 보임/ 마가복음-지혜로운 선생으로 인정.

신약의 서신서:바울-성육하신 하나님의 지혜. 예수님과 하나님의 지혜동일(고전1:30/골2:3)

예수님과 지혜 여인:자신의 행동이 바로 지혜 여인의 행동을 나타낸다고 주장(마11:18~19)

3)경고: 시로 대하라

-지혜여인은 단지 은유일 쁀이라고 말하지 않았음을 주목.

-은유는 의미를 전달하는 강력한 수단임.

-어떤 특정한 방식에서만 같을 뿐 실은 서로 다른 두 가지를 비교함.

*하나님은 지혜여인이 아님 /예수님을 지혜와 동일시해서는 안됨예수님은 하나님 지혜의 체현

4)다시 주어진 선택 (지혜여인이냐 우매여인이냐?/예수님과 더불어 먹을것인가 마귀와 더불어 먹을것인가?)

현대 우리 삶에서 우매여인 자리는 예수님보다 더 중요하게 여기는 것들(돈, 권력, 쾌락, 중독..)

5)지혜 여인의 그림자: 자신과 여호와이신 지혜여인의 관계를 측정하는 온도계(순종-그리스도와 연결)

제 3부 잠언의 주제 따라 읽기

제 10장 잠언의 주제를 어떻게 연구할 것인가?(돈에 관한 문제)

-동일한 주제에 관해 서로 모순처럼 보이더라도 놀라지 말라.

-한 잠언의 적용은 관련된 상황과 사람에게 달려 있음.(문맥속에서 읽는것-성경해석의 근본원리)

-한 가지 주제를 중심으로 한 연구의 유익

인생항해의 중요한 원리 배우고 본문과 좀더 깊은 상호작용을 하며 전체 본문 열중하게 됨.

잠언이 다루는 다양한 주제와 관련된 일련의 흥미로운 교훈이나 설교의 기초를 제공함.

단순히 몇 가지 도덕적 원리나 실제적 원리로 귀결되지 않도록 주의

1)절차

-우리 삶에 적용할 때 그 본문의 가르침이 잠언서 나머지 부분과 구약과 성경 전체에 어떻게 들어맞는지 보는 것 중요

-어떤 식으로 예수님을 고대하고 있는지 자문하면서 부와 가난에 대한 신약의 가르침 연구

2)부와 가난에 관한 잠언들

하나님은 의인을 부하게 하신다

:그분을 공경하는 자들에게 보상(옳은행동과 물질적보상)

어리석은 행동은 가난을 초래한다 :게으름은 어리석은 행동의 전형

*가난의 이유: 방종,부유한 자들이 자행하는 가난한 자에 대한 학대(나눔 무시)

어리석은 자의 부는 오래 가지 못한다

:돈은 바르게 사는 것만큼 가장 중요한 것이 아님.

가난은 불의와 학대의 결과다 :개인의 통제 범위를 벗어난 힘의 결과

돈이 있는 사람들은 후해야 한다

:왕에게 가난한 자들을 보살피라고 촉구함. 보살핌에는 축복 따름.

돈을 그냥줄수 있고 되돌려 받지 않아도 되는 사람들에게 인색하지 말기를 촉구.

지혜가 부보다 낫다

:돈보다 중요한것, 내적 평안, 사랑이 넘치는 관계, 평화로움, 정직, 좋은 평판 등 포함

지혜에서 나오며, 이 지혜는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라 불림, 공의라고 불림.

부의 가치는 제한적이다

:돈은 살아가는 데 도움이 될 수는 있지만 물질의 가치는 근본적으로 제한되어 있음.

*더 나은 접근법은 서로 다른 몇 개의 잠언을 선택, 숙고, 어떻게 스스로 그룹을 지으며 어디 에서 서로를 명확하게 해주고 서로에게 미묘한 의미를 부여해 줄 수 있는지 살피는 것.

제11장 바른 여인을 사랑하는 것에 관하여

1)여담: 잠언서의 여성 독자들에게

현대의 독자들이 본문의 관계등식을 뒤집어 읽도록 요청받고 있음.(잠 21:9)

2)교훈 1: 악한 계집을 피하라(잠 1~9장)

-젊은 남자들이 말조차 걸지 말아야 하는 여자들

음녀(창녀) 이방 여인(문란한 여자)‘낯선’, ‘이방의’ 여자들

:부부 관계 밖에서 성행위를 하면서 법과 사회 관습의 테두리를 벗어나 행동하기 때문임.

-동침하는 이유? 유혹의 결과가 죽음이라고 해도 여자의 말과 몸의 유혹이 강하기 때문에

-유혹을 피하기 위해서는? 최선의 공격이 최선의 방어(아내를 사랑하고 지혜와의 관계발전)

3)교훈 2: 아내와의 관계를 견고히 하라

-남자는 자신의 성적 에너지를 오직 한 여자에게만 쏟아야 함(아내의 품에서만 만족을 구함)

-자신과 합법적인 관계에 있지 않은 여자를(다른 남자와 결혼한 여자나 창녀) 가까이해서는 안됨.

-자신의 아내와 건강한 성관계를 갖는 것임.(낯선여자와의 관계-죽음, 아내와의 관계-생명)

4)교훈 3: 좋은 아내로 인한 기쁨

-좋은 아내가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 가운데 하나라는 것

-좋은 아내는 하나님만이 주실 수 있는 것임.

-현숙하고 능력있는 여자는 자신의 집을 세우려고 노력함.(여인의 무한한 에너지)

-아름다움이나 매력보다 여호와를 경외하는 아내가 지혜 여인임.

5)교훈 4: 잘못된 선택으로 인한 고통

-삼가지 않으면 부정한 관계, 자원의 오용같은 온갖문제들이 지혜로운 삶을 가로막음.

-그릇된 여인과의 불행한 결합은 내적질병(썩음, 암)처럼 사람을 좀먹을 수 있음.

6)교훈 5: 인간이 투영하는 신적인 실체

-지혜여인: 여호와의 지혜, 여호와와의 관계 상징생명으로 이어짐.

-우매여인: 남자들의 애정을 두고 경쟁을 벌이는 우상을 상징죽음을 낳음.

*지혜여인과의 관계는 여호와와의 관계를 상징하는 암호

:지혜 여인을 품에 안는자-여호와를 경외하며 간음하지 말라는 그분의 계명을 지킬 것임.

*지혜를 얻는 자는 상식도 사용할 것, 상황의 실제적인 성격도 파악할 것임.

:아름답지만 낯선 여인과 관계를 갖는 것이 너무나 옳고 즐겁게 보이나 그에 따른 고통 따름.

잠언서를 읽는 여자들은 낯선 남자, 어리석은 남자를 피하고 현숙한 남자를 품으라  생명

제12장 지혜로운 말, 어리석은 말

1)말과 마음

-말이 사람의 마음 상태를 반영하는 것

-지혜로운 사람과 지혜로운 말의 관계를 강하게 확신시켜줌.

-다른쪽, 아첨하는 말이 비뚤어진 마음을 숨길 수 있다고 지혜로운 사람에게 경고함.

-어리석은 자들의 마음을 영원히 숨길 수 없음-본성이 결국은 온갖 추한 말로 드러날것임.

2)말과 실체

-사람들이 자신 안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일을 잠시 숨길 수는 있지만 오래 숨길 수는 없음.

-지혜로운 말은 외적인 실체와 어울리는 반면 어리석은 말은 마음과 세상의 관계를 왜곡시킴.

-진리는 실체에 순응하지만 거짓은 실체를 왜곡함.

-누구의 말이 참이며 누구의 말이 거짓인지를 알아내는 것이 중요

3)거짓된 말의 해부

-과장이나 단순한 거짓말로 실체를 왜곡함.

-거짓된 말은 사실로는 참일 수도 있지만, 근본적으로는 적절치 못한 때나 악의에 찬 의도에서 나온 말임.

-어리석은 말을 하는 궁극적인 의도는 해를 끼치는 것임.

거짓말: 어리석은 말 가운데 가장 큰 범주를 차지하는 것임. 진리를 왜곡함.

하나님은 거짓말하는 자를 미워하심.

논쟁: 어리석은 자는 단지 싸움 그 자체가 목적. 다툼을 좋아하는 사람들, 참견하길 좋아함.

관계를 파괴함. 싸움도 선택해서 하는 것이 지혜로움.

모욕/비방: 인격, 행동, 외모에 관해 악의에 찬 말을 하며 다른 사람을 정면으로 공격함.

상대방에게 상처를 주고 무시하며 품위를 떨어뜨릴 뿐임.

험담/루머: 다른 사람에 관한 부정적인 소문으로 불확실한 증거에 근거한 것

당사자를 돕기 위해서가 아니라 해치기 위해서임.

험담에 귀를 기울이는 것에 대해서도 비판함.

아첨/자랑: 자신이나 남에 대해 검증된 것보다 의도적으로 좋게 말하며 자신을 높이려는 목적

아첨-자신의 목적을 위해 그 사람을 이용하려는 이방여인에 비유.

자랑-설령 자신이 큰 일을 이루었다 해도 스스로 자신을 높이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음.

4)지혜로운 말의 해부

지혜로운 자의 말: 지혜 여인 반영  참되며 유익함. 치료하며 생명을 줌.

말이 적고 부드러움. 침묵의 중요성에 관한 주요가르침.

5)지혜로운 말과 어리석은 말의 결과

수치와 치욕 그리고 죽음의 말의 각각 결과를 통해 자신을 해치는 데 말을 사용하지 말라는 경고.

6)결론: 혀 다스리기에 관한 야고보의 말

혀-비록 작을지라도 한 사람의 삶의 방향에 엄청난 영향을 미친다는 점 지적. 반드시 다스려야 할 대상임.

지혜는 인간적인 근원에 의존하는 좋은 조언 그 이상-참된 지혜는 위로부터, 화평으로 심어 의의열매 거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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