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음악

브람스 교향곡 3번

Ddak daddy 2016. 10. 5. 01:38





Symphony No.3 in F major, Op.90

브람스 <교향곡 제3>


Johaness Brahms, 1833-1897

 

브람스의 교향곡 제3번은 1883102일 휴양지 비스바덴에서 완성되었다. 그리고 그해 11에르바르의 피아노 살롱에서 피아니스트 이그나츠 브릴’(1846-1907)과 함께 여러 번 연주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오케스트라로 정식 초연은 122일 빈의 무지크페라인에서 한스 리히터의 지휘로 있었다. 브람스는 이 곡을 작곡하는 동안 3번이나 이태리를 여행하게 되는데, 이때 음악의 견문을 넓히게 되어, 선율을 크게 노래하는 경향이 이 곡에서 나타나고 있다. 그리고 곡의 구성은 명쾌하여, 누구라도 듣는 순간 알기 쉽고 기억하기 쉬운 주제를 논리적으로 펼쳐놓고 있다.

 

이 곡을 작곡하던 비스바덴에는 우거진 숲이 많아 브람스는 즐겨 산책을 했다고 한다. 또한 이곳에는 브람스가 좋아했던 헤르미네 슈피스가 살고 있었는데, 브람스는 자신보다 34년이나 아래인 당시 16세인 그녀를 좋아했었다. 브람스의 연애감정이 얼마나 열정적이었는지, 당시 함부르크에서는 브람스가 결혼하는 것 아니냐는 소문이 돌기도 했다고 한다. 그래서인가, 당시 행복했던 연애의 감정이 이 곡 속에 녹아 있다. 따라서 이 곡은 자연에 대한 감정과 더불어 그의 부드러운 사랑이 들어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이 곡을 작곡할 무렵 가곡의 수도 늘어나는데, 이때 만든 가곡의 가사는 주로 사랑과 자연에 대한 시가 많아서 이 당시 만들어진 가곡과 이 교향곡 제3번은 브람스의 당시 기분을 반영한 것으로 볼 수 있다.

 

 

 

1st Allegro con brio

1악장은 화려하고 활기차다. 그러나 기본 동기가 주는 느낌 때문에 약간 쓸쓸함이 감도는 분위기다. 관악기가 기본 동기를 연주하면 바이올린이 높은 음역에서 제1주제를 정열적으로 연주한다. 긴장이 가라앉으면 관과 현이 응답풍으로 연주된다. 이어서 클라리넷으로 제2주제가 등장한다. 이 선율은 첼로와 오보가 받아서 대위법적으로 나아가고 아르페지오가 더해지면서 제시부를 마친다. 발전부는 제2주제를 파곳, 비올라, 첼로가 정열적으로 이어간다. 이어지는 재현부는 조용히 회상적으로 연주되다가 악장을 마친다.

 

2nd Andante

2악장은 3부 형식이다. 그의 삶과 음악에 대한 순수한 마음을 들여다 볼 수 있는 악장이다. 악기의 사용도 트럼펫 같은 강한 소리를 내는 악기는 쓰지 않고, 부드러운 목관과 현악기가 포근한 선율을 수놓는다. 먼저 목관이 부드러운 울림으로 제1부의 주제를 제시한다. 이어 중간부는 클라리넷과 파곳이 주제를 연주한다. 이는 한가로우면서도 외로움을 담고 있는 부분이다. 3부는 파곳, 비올라, 첼로로 서두의 주제를 변주하고, 이어 클라리넷이 조용히 연주하면서 마친다.

 

3rd Poco allegro

3악장은 2악장보다 축소되고 강하고 거친 음을 내는 금관악기와 타악기는 사용되지 않는다. 1부는 가을날 부드러운 현악세레나데를 듣는 느낌이지만 어딘지 쓸쓸하고 허전한 여운이 감도는 것은 이 악장의 조성이 c단조를 선택한 것도 이유일 것이다. 2부는 목관과 호른이 제1부에서 현으로 연주되었던 선율을 다시 한 번 연주한다. 3부는 오보에로 시작하고 이것을 바이올린으로 높게 연주하면서 조용히 사라지듯 악장을 닫는다.

 

4th Allegro

4악장은 금관악기가 다시 나오고, 3악장에 비해 정열적이고 격렬하다. 곡은 파곳과 현악기에 의해 활기 있게 시작한다. 이 주제는 목관이 이어받고 트롬본으로 이어진다. 2주제는 밝고 활기차게 연주되다가 격렬함으로 이어져서 밝은 기분이 사라져 버린다. 재현부는 트롬본으로 시작된 격렬한 운동감이 정점을 쌓고, 이어지는 제2주제는 온화하게 대조적으로 연주된다. 이어 목관이 제1주제를 연주하면 곡은 온 포코 소스테누토가 되어 여기에 금관이 화려한 대미를 예시하면서 곡은 제1주제를 추억처럼 회상하면서 사라지듯 조용히 마친다.